車업계, 줄어든 내수판매 할인·신차로 넘나

車업계, 줄어든 내수판매 할인·신차로 넘나

입력 2012-03-08 00:00
수정 2012-03-08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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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車판매 8.1% 감소

고유가와 일본차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떠밀려 국내 자동차업계가 내수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신차 기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차 등은 ‘성장’이 아니라 아예 ‘생존’ 자체를 두고 머리를 짜내고 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1~2월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내수 판매는 총 20만 935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1%나 감소했다. 고유가 등 경기불황, 수입차들의 신차 발표와 할인 경쟁 등이 이유로 꼽힌다.

각 업체들은 내수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차의 할인 폭을 늘릴 뿐 아니라 신차 발표를 앞당기는 등 다양한 마케팅에 나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신차 발표를 앞당겨 어려운 내수시장을 정면 돌파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이달 말 3도어 ‘스포츠 쿠페’(2도어로 날렵한 외관이 특징인 차)인 ‘벨로스터 터보’를 출시하며 부진한 판매실적 만회에 나선다.

1600㏄급 휘발유 직분사식(GDi) 터보엔진과 6단 변속기를 장착, 최고출력 200마력을 발휘하는 벨로스터 터보는 ‘무늬만 스포츠 쿠페’라는 오명을 씻을 것으로 보인다. 또 4월에는 싼타페 풀체인지(디자인과 엔진을 모두 바꾸는) 모델이 기다리고 있다.

5월 기아차는 야심작인 K9을 선보이며 BMW와 벤츠 등 수입차와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수시장 부진을 털기 위해 신차 발표를 앞당기는 전략을 택했다.”면서 “특히 K9은 BMW, 벤츠 등 수입차 고객들을 상당 부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지엠은 1% 초저리 할부를 무기로 내세웠다.

또 5월에 쉐보레의 자존심이라는 스포츠카 ‘콜벳’을 국내에 최초로 선보이며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지난달 내수 판매가 5000대까지 큰 폭으로 하락한 르노삼성차는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올해 딱히 내세울 만한 신차도, 르노 본사의 차량 수입 계획도 없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신차 개발에 보통 3~4년 걸리기 때문에 올해도 신차를 발표할 수 없는 처지”이라면서 “대신 상품성 강화 모델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쓰겠다.”고 말했다. 지난 1월 고유가를 맞아 기존 SM5보다 연비가 1.5㎞/ℓ 향상된 에코임프레션 트림을 내놓았으며 다음달 16일에는 세계 최고의 보세(BOSE) 오디오를 탑재한 SM3 BOSE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는 등 고객 선택의 폭을 늘릴 예정이다.

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3월 15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기점으로 현대기아차 등 국내 업체들과 수입차업체 간의 마케팅 전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면서 “이는 국내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더욱 좋은 품질의 자동차를 낮은 가격에 살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3-0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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