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사장에 슈라이어 선임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사장에 슈라이어 선임

입력 2013-01-13 00:00
수정 2013-01-13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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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디자인 조직 강화

피터 슈라이어 기아차 사장이 현대·기아차의 디자인 총괄 사장이 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기아차의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슈라이어 사장을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사장으로 임명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 각사 디자인 부문간 조율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와 양사 간의 디자인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혁신 강화를 위해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담당직을 신설했다고 그룹 측은 설명했다.

’유럽 3대 자동차 디자이너’로 꼽히는 슈라이어 사장은 작년 말 정기 임원 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해 그룹 본사 기준으로 첫 외국인 사장이 됐다.

슈라이어 사장은 향후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바탕으로 현대·기아차의 장기적인 디자인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현대차와 기아차 디자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될 전망이다.

특히 각사의 브랜드 방향성에 맞춰 현대차의 ‘플루이딕 스컬프처’, 기아차의 ‘직선의 단순화’ 등 디자인 정체성을 강화하고 디자인 개발 초기 단계부터 양사간 차별화를 점검, 조정해 나갈 예정이다.

경쟁력 있는 디자이너를 확보하고 육성할 뿐 아니라 세계적인 디자이너로서의 경험과 역량을 전수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될 전망이다.

이번 디자인 조직 강화는 질적 성장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고객이 가장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디자인 부문에서 역량을 더욱 높이고 디자인 차별화 기능을 한층 강화한다는 차원이다.

글로벌 업체로서 현대·기아차의 성장에 디자인 정체성 구축이 중대한 역할을 했다고 판단한 것이다.

현대차는 2009년 유연한 역동성을 상징하는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발표했으며 기아차는 2007년 ‘직선의 단순화’라는 ‘디자인 DNA’를 확립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경영방침인 ‘품질을 통한 브랜드 혁신’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 디자인 부문을 강화하는 한편, 제품 디자인의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확립해 질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생산판매가 741만대 체제로 구축된 상황에서 질적인 성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양사의 고유 브랜드 컬러를 더욱 분명히 정립해 나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디자인 역량 강화가 핵심적 요소가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그룹 차원의 디자인 역량 강화에 나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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