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활동동향 대표 업종·품목 재조정
‘연예인 매니저는 뜨고, 디지털 카메라는 지고’업종별 흥망성쇠가 그대로 반영됐다. 한류 등 대중문화 활성화에 힘입어 매니저 사업이나 행사대행업, 영화·방송프로그램 제작업 등이 추가됐다. 금속원료 재생업, 실내경기장운영업, 수도사업, 폴리실리콘, 태양전지 등도 새롭게 ‘입성’했다.
반면 비중 감소로 출장·이동음식업, 분뇨처리업, 포장·충전업 등이 탈락했다. 비용 문제 등으로 출장 음식을 이용하는 고객 수가 줄었고, 정화조 사업의 현대화로 분뇨 수거 필요성도 낮아진 결과다. 브라운관TV는 플라스마(PDP)·액정디스플레이(LCD) TV 수요가 늘어서, 디지털 카메라는 생산시설을 국외로 이전한 탓에 조사대상에서 빠졌다.
광공업생산지수에서 조사대상 품목은 613개로 20개 줄였다. 2010년 경제총조사 결과를 반영해 조사대상 품목 기준으로 ‘사업체 모집단 생산액의 5000분의1’에 해당하는 2800억원 이상을 적용한 결과다. 반면 서비스업생산지수의 조사대상 업종은 203개로 21개 늘었다.
소매판매액지수 업태는 세분화됐다. 슈퍼마켓은 체인형과 일반형으로, 전문소매점은 가전·컴퓨터·통신, 문화상품, 기타전문 소매점으로, 무점포소매는 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배달소매점으로 각각 나눴다.
세종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3-03-0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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