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삼성생명 그룹내 역할 확대될 듯

삼성전자·삼성생명 그룹내 역할 확대될 듯

입력 2014-05-14 00:00
수정 2014-05-14 16:1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경영 공백기 현장서 독립적 기능 커질 듯이재용 부회장 조직장악력 강화 효과도

‘수요회’로 불리는 삼성그룹 계열사 사장단 모임은 창업주인 이병철 선대 회장 시절부터 시작됐다.

이건희 회장이 급성 심근경색으로 나흘째 입원 중인 14일도 경영 차질이 없음을 확인하듯 회의가 열렸다.

회장, 참모조직인 미래전략실과 함께 사장단은 그룹 경영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지만, 수요일마다 열리는 회의는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강연을 듣는 것이 주다.

선대 회장 때는 실질적인 의사결정기구로서 역할도 했으나 그룹 규모가 커지고 참석자가 늘면서 협의 기능을 거의 상실했다. 실무 협의는 해당 계열사 간 별도 회의를 통해 수시로 이뤄진다.

이처럼 느슨한 사장단 모임은 2008년 이 회장이 ‘삼성 특검’으로 물러났을 때 사장단협의회라는 이름의 상설기구로 탈바꿈, 2년가량 그룹 경영을 이끄는 사령탑 역할을 하기도 했다.

현재로선 이 회장의 입원으로 인한 경영 공백이 길어져도 사장단이 그룹 경영의 전면에 나설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하지만 이 회장이 구축해온 강력한 리더십이 약화될 경우 그룹 내 핵심 계열사들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삼성전자와 삼성생명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독립적인 기능을 하는 범위도 넓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 두 회사는 순환출자구조의 핵심축을 이룬다. 오너 일가가 45% 이상의 지분을 가진 에버랜드가 삼성생명의 지분 19.3%를, 삼성생명은 삼성전자의 지분 7.2%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한층 강화된 전자 수직계열화(삼성전자-삼성디스플레이-삼성전기-삼성SDI(제일모직 합병))의 정점에 있으면서 그룹 전체 매출액의 45%, 영업이익 60% 이상을 차지한다.

삼성생명은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삼성카드 등 금융 계열사를 지배하며, 최근 금융과 비금융 계열사 간의 지분 정리로 그룹 내 금융지주사로서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양사는 이 같은 입지를 바탕으로 이 회장 퇴진기 독립경영체제가 강화됐을 때 핵심사업에서 계열사의 중복투자를 조율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삼성전자는 당시 해체된 그룹 전략기획실의 신수종사업팀을 흡수해 그룹 전체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역할도 맡았다.

최근 단행된 미래전략실 인사도 앞으로 삼성전자의 역할 확대를 예상하게 한다.

지난달 말 미래전략실 산하 6개 팀과 준법경영실의 팀장 7명 중 6명이 교체됐다. 이 가운데 정금용 부사장, 이인용 사장, 김상균 사장 등 3명이 삼성전자의 핵심 보직인 인사팀장, 커뮤니케이션팀장, 법무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마하(Mach) 경영’으로 불리는 경영혁신 작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게 현장을 강화하고 권한을 위임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삼성 측 설명이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 팀장의 직급이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팀장보다 높아지는 ‘역전 현상’이 생겼다.

일각에서는 총수를 보좌했던 핵심 참모들이 일거에 삼성전자에 전진 배치된 것을 두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근접 보좌할 수 있는 참모진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결과적으로 이는 삼성전자의 위상 강화와 더불어 이 부회장의 조직장악력과 대내외 현안에 대한 대응력을 한층 높일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계획 환영”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서울시가 동서울터미널을 여객터미널 기능을 넘어 교통·업무·판매·문화 기능이 결합된 복합개발시설로 현대화하고,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대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동서울터미널은 하루 평균 1천 대 이상의 버스가 이용하는 동북권 핵심 교통시설로, 노후화에 따른 안전 문제와 교통 혼잡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서울시는 터미널 기능을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부에는 상업·업무·문화시설을 결합한 복합교통허브를 조성하는 현대화 계획을 수립했다. 박 의원은 “이번 현대화사업은 교통 기능 개선에 그치지 않고, 업무·상업·문화 기능을 결합한 종합적 도시재생 사업”이라며 “광진구는 물론 동북권 전반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임시터미널 부지를 기존 구의공원 활용 방안에서 테크노마트 활용으로 변경한 것과 관련해 “주민들의 우려를 반영해 공원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대안을 마련한 점은 의미 있는 결정”이라며 “갈등을 조정과 협의를 통해 해결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교통 혼잡 완화와 생활 불편 최소화, 약속된 공공기여 이행이 무엇보다 중
thumbnail - 박성연 서울시의원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계획 환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