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다이어트식품서 ‘뇌졸중·장기능상실’ 성분검출”

“해외직구 다이어트식품서 ‘뇌졸중·장기능상실’ 성분검출”

입력 2015-01-12 16:40
수정 2015-01-12 16:4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조사대상 식품 절반서 시부트라민·센노사이드 나와

국내에서 해외 직구(직접구매)로 구할 수 있는 중국 등 일부 외국산 다이어트 식품에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하는 성분이 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
해외직구 일부 다이어트 식품에서 사용금지 의약품 검출
해외직구 일부 다이어트 식품에서 사용금지 의약품 검출 12일 오전 서울 강남구 한국소비자원 서울지부에서 관계자가 사용금지 의약품이 검출된 다이어트 식품을 살펴보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날 해외직구로 구입한 14개 다이어트 식품을 검사한 결과 7개 제품에서 과량의 사용금지 의약품 성분인 ’시부트라민’과 ’센노사이드’가 검출되었다고 밝혔다. 시부트라민은 뇌졸중·심혈관계 질환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2010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판매 및 사용이 중지됐다. 센노사이드는 과다 복용시 복통·구토를 유발하고 장기복용시 위경련·만성변비·장기능 상실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연합뉴스
한국소비자원은 외국 사이트로 구매 가능한 14개 다이어트 식품을 검사한 결과 7개 제품에서 식품위생법상 사용금지 의약품 성분인 시부트라민과 센노사이드가 검출됐다고 12일 밝혔다.

시부트라민은 체중감량 효과가 있지만 뇌졸중·심혈관계 질환 등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밝혀져 2010년 이후 세계적으로 판매·사용이 중지됐다.

센노사이드는 설사약으로 효과가 있으나 과다 복용 시 복통·구토 등 부작용을 일으키고 장기적으로 위경련·만성변비·장기능 상실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시부트라민이 검출된 제품은 ‘Bee Pollen Capsules’(중국), ‘Lida’(태국), ‘Natural max Slimming’(홍콩), ‘Sit and Slim’(중국), ‘Slimex15’(인도) 등이다.

’Yanhee Slim Hospital Pill’(태국) 에서 센노사이드가 나왔으며, ‘Slim Perfect Arm’(중국)에서는 시부트라민과 센노사이드가 모두 검출됐다.

이들 7개 제품 중 5개는 이미 미국·캐나다·독일 등에서 리콜 조치됐으나, 국내에서는 외국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부 업체는 이 같은 불법 다이어트 식품을 수입해 카카오톡·블로그 등에서 암암리에 팔고 있다.

따라서 수입·통관 시 해외 리콜 제품을 차단하는 대책 마련 등 관계 당국의 관리·감독 강화가 시급하다고 소비자원은 강조했다.

소비자원은 불법 다이어트 식품 때문에 생기는 소비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세청에 제도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