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 남성용 양말디자이너 올 유행 스타일 전망
“올봄 양말의 포인트는 남성은 스트라이프에 경쾌한 디자인, 반대로 여성은 전체적으로 심플하면서 하나의 포인트만 두는 게 유행할 전망입니다.”10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이마트 성수점에서 김현정 양말 디자이너가 본인이 디자인한 남성 패션양말을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 제공
이마트 제공
남성 양말 매출은 2013년 전년 대비 117.6%의 매출 증가세를 보이며 큰 폭으로 성장한 데 이어 지난해는 전년 대비 173.3%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 남성 패션양말이 남성 양말 전체에서 차지하는 매출 구성비도 2012년 3.1%에 불과했지만 2013년 7.6%, 2014년 20.3%로 급증하는 추세다.
이처럼 남성 패션양말이 이마트 매출의 새로운 효자상품으로 오른 중심에는 김현정(32) 양말 디자이너가 있다.
스카프 디자이너 출신인 김 디자이너가 2010년 9월 이마트에 합류할 당시 이마트 사장은 폴스미스의 슬림핏 정장에 과감하게 패션양말을 신을 정도로 패션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었다. 당시 사장은 “남성 양말도 스타일상 중요한데 우리는 검은색 아니면 회색의 평범한 양말만 있는데 왜 신경을 쓰지 않느냐”고 직원들을 질책했다.
김 디자이너는 곧바로 일본을 비롯해 프랑스 파리 등 양말 디자인 선진국에 찾아가 양말 디자인 사진만 1500장 정도 찍어 오는 등 시장 조사에 집중했다.
남성 패션양말이 각광받게 된 것은 최근의 남성복 스타일 변화와 흐름을 같이한다.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남성 직장인들은 통 넓은 정장 바지에 넉넉한 사이즈의 상의를 입는 게 당연시됐다. 하지만 점차 비즈니스 캐주얼을 허용하는 회사가 늘어나면서 정장 스타일에도 변화가 생겼다.
기장이 짧고 몸에 꼭 맞는 슬림핏 바지가 유행을 타면서 자연스럽게 양말도 발목 아래로 드러나지 않는 ‘페이크 삭스’나 패션 양말이 인기를 끌게 됐다. 이처럼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인 그루밍족이 늘어난 점도 패션양말의 대중화에 한몫했다.
김 디자이너는 “백화점 제품이나 대형마트 제품이나 사실 제품 질은 같지만 브랜드를 붙이냐 안 붙이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것”이라며 “대형마트는 물량으로 승부하기 때문에 똑같은 재질이라도 가격을 더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사람들이 찾는 대형 마트이기 때문에 회전율이 빨라 좀 더 과감한 디자인과 신소재를 적용해 볼 수 있다”며 “오히려 백화점에서 마트로 시장조사를 올 정도”라고 덧붙였다.
그는 “요즘 남성들은 봄에서 가을까지 스니커즈를 많이 신는데 이때 양말이 발목 위까지 올라오는 것은 촌스럽게 보일 수 있다”며 “신은 듯 만 듯한 발등이 많이 보이는 스타일인 ‘인비저블 삭스’가 남성에게도 인기를 누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무좀용 발가락 양말에 과감한 스트라이프 디자인을 적용했는데도 판매가 꾸준하다고도 덧붙였다. 이 밖에도 소비자들은 100% 면 소재에 향균방지 가공 등 소재에 신경을 쓴다고 김 디자이너는 귀띔했다.
올해 이마트는 자체 브랜드 ‘데이즈’에서 김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남성 프리미엄 패션양말 라인을 출시했다. 데이즈 프리미엄 양말은 디자인도 독특하고 품질은 백화점 제품 못지않지만 대량 생산해 가격이 한 켤레당 4900원에 불과한 점이 특징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3-1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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