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우리 농수산식품의 중국 수출을 늘리는 기회로 활용할 방침이다. 그동안 우리 식탁을 중국산 농산물에 내줬지만 이제 인구 14억명인 중국 식품시장에 안전하고 맛있는 우리 농수산식품으로 ‘케이-푸드(K-Food) 붐’을 일으키겠다는 계획이다.
중국 식품시장은 2013년 기준 8700억 달러로 전 세계 시장의 17%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농수산식품의 중국 수출 실적은 2013년 13억 1800만 달러에서 지난해 12억 9800만 달러로 오히려 줄었다.
aT는 중국 수출을 늘리기 위해 올 상반기까지 칭따오에 수출 전진기지를 세우기로 했다. 넓은 중국 대륙을 권역별, 시장별로 나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한다. 화북 지역은 유아·실버 상품에 주력하고 동북 지역은 문화 행사와 결합한 테마형 마케팅으로 공략한다. 내륙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서부 지역에는 ‘K-Food’ 박람회를 열기로 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손잡고 대량 수출을 추진하는 등 온라인 사업도 강화한다. 중국 정부의 검역·위생 기준 등 비관세 장벽을 허물기 위해 관세청 등과 연계해 통관 지원 컨설팅도 확대하기로 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해 5월 중국 상하이의 ‘2014 상하이 식품박람회’에 마련한 한국관에 바이어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 총 68개 한국 업체가 참가해 86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
aT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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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는 중국 수출을 늘리기 위해 올 상반기까지 칭따오에 수출 전진기지를 세우기로 했다. 넓은 중국 대륙을 권역별, 시장별로 나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한다. 화북 지역은 유아·실버 상품에 주력하고 동북 지역은 문화 행사와 결합한 테마형 마케팅으로 공략한다. 내륙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서부 지역에는 ‘K-Food’ 박람회를 열기로 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손잡고 대량 수출을 추진하는 등 온라인 사업도 강화한다. 중국 정부의 검역·위생 기준 등 비관세 장벽을 허물기 위해 관세청 등과 연계해 통관 지원 컨설팅도 확대하기로 했다.
2015-03-2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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