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해양오염사고 대응체계를 기름유출 사고 위주에서 위험·유해 물질 사고 관리로 확대한다고 6일 밝혔다.
해수부는 이에 따라 먼저 선박 또는 해양시설로 운반·저장되는 위험·유해물질(HNS·Hazardous & Noxious Substance) 사고관리 기술 개발에 들어간다.
위험·유해 물질은 해양을 오염시키거나 해양생물에 해로운 오염물질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나프타, 황산, 질산, 벤젠 등 6천여 종이 있다.
이런 물질이 바다에 흘러들어 가면 화재·폭발·부식 등 위험이 있으며, 독성으로 인해 해양환경에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해수부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전문기관과 함께 2019년까지 ▲사고 이력관리 시스템 ▲해역별 사고 위험도 지도 ▲모니터링 기술 ▲확산·예측·원격탐지 기술 ▲정화·복원기술 등 위험·유해물질에 대한 관리기술을 개발한다.
해수부는 우리나라의 기존 해양오염사고 대응체계의 경우 위험·유해물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나 대응이 미흡하다면서, 관련 관리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사고 예방, 사고 발생 시 인명 피해 최소화, 방재비용 절감, 해양환경 보호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아울러 위험·유해물질 취급·저장·운반 과정에 필요한 관리 기준을 세우고, 유출 사고 시 대응 절차 등을 정리한 사고대응 매뉴얼을 정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해수부는 이에 따라 먼저 선박 또는 해양시설로 운반·저장되는 위험·유해물질(HNS·Hazardous & Noxious Substance) 사고관리 기술 개발에 들어간다.
위험·유해 물질은 해양을 오염시키거나 해양생물에 해로운 오염물질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나프타, 황산, 질산, 벤젠 등 6천여 종이 있다.
이런 물질이 바다에 흘러들어 가면 화재·폭발·부식 등 위험이 있으며, 독성으로 인해 해양환경에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해수부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전문기관과 함께 2019년까지 ▲사고 이력관리 시스템 ▲해역별 사고 위험도 지도 ▲모니터링 기술 ▲확산·예측·원격탐지 기술 ▲정화·복원기술 등 위험·유해물질에 대한 관리기술을 개발한다.
해수부는 우리나라의 기존 해양오염사고 대응체계의 경우 위험·유해물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나 대응이 미흡하다면서, 관련 관리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사고 예방, 사고 발생 시 인명 피해 최소화, 방재비용 절감, 해양환경 보호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아울러 위험·유해물질 취급·저장·운반 과정에 필요한 관리 기준을 세우고, 유출 사고 시 대응 절차 등을 정리한 사고대응 매뉴얼을 정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