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은 오영태 이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동반성장추진위원회’를 조직하고 활발한 동반성장 경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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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태(오른쪽 여섯 번째)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임직원과 함께 농촌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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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태(오른쪽 여섯 번째)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임직원과 함께 농촌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제공
먼저 공단은 앞선 자동차 검사 기술 등 공단의 노하우를 십분 살려 민간 중소기업에 이전하고 있다. 교육 내용에는 자동차 검사·정비 관련 신기술, 자동차 검사 관련 법령 교육, 검사 기기 취급 요령 등이 포함됐다. 공단은 또 사업을 위해 필요한 물품이나 용역 구매에서 중소기업과 우선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매년 중소기업 제품 법정 구매율인 50%를 상회하는 구매 실적을 거두고 있다”면서 “지난해에는 90%가 넘는 중소기업 제품 구매 성과를 올렸다”고 말했다. 공단은 또 계약을 체결한 중소기업에 계약 금액 대비 최대 50%까지 선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공단은 영세한 운수업체들을 상대로 다양한 교통안전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버스, 화물, 택시 등의 운수업체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경영 관리 체계를 진단하고 개선점을 제시한다.
국내 유일의 교통안전 전문 기관이라는 전문성을 활용해 농촌 지역 자동차 무상 점검, 유아용 카시트 무상 보급, 교통 약자 중심의 교통안전 교육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펼치고 있다. 이 가운데 공단은 카시트 장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저소득 계층의 구입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2005년부터 올해까지 모두 3만 6200개의 유아용 카시트를 무상으로 보급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10-2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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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실손의료보험 개편을 본격 추진하면서 보험료 인상과 의료비 통제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비급여 진료비 관리 강화와 5세대 실손보험 도입을 핵심으로 한 개편안은 과잉 의료 이용을 막고 보험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 하지만 의료계와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국민 재산권 침해와 의료 선택권 제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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