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민 1인당 하루 1컵 마셔
2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생수와 우유를 제외한 국민 1인당 가공음료 소비량은 하루 평균 185㎖였다. 종이컵(195㎖)으로 매일 한 잔 정도를 마시는 셈이다. 탄산음료(탄산수 포함)가 81㎖로 절반(44.2%) 가까이 차지했다. 이어 과채주스 27.8㎖(15.2%), 커피(액상) 17.6㎖(9.6%) 순이었다.
최근 3년간 과채주스의 연평균 판매액은 9% 감소한 반면 탄산음료와 커피는 각각 7.5%, 4.5% 성장했다. 특히 탄산음료는 당류 과다섭취 등의 우려에도 판매액이 2012년 7991억원에서 2014년 9228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탄산음료 가운데 콜라 점유율이 38.1%로 가장 높았고 우유·탄산 혼합음료와 에이드류 등 기타 탄산(32.1%), 사이다(25.6%), 착향탄산(4.3%)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탄산수 소매시장이 400억원 규모로 성장하면서 탄산음료를 대체하는 품목으로 떠올랐다. 탄산음료 소비자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53%)이 탄산음료를 오후에 기분 전환이나 피로 해소를 위해 마신다고 답했다.
판매액 기준으로는 커피의 비중이 가장 컸다. 커피 판매액은 9706억원으로 전체 4조 3000억원 규모의 음료 소매시장에서 22.6%를 차지했다. 과채주스는 전반적으로 판매가 줄고 있지만 자몽주스는 최근 3년간 연평균 101.1% 성장률을 보이며 홀로 급증했다. 과즙 농축액에 향료를 첨가한 일반 냉장 과일주스 시장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8.8% 감소했다. 반면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은 착즙주스 매출액은 15.3% 늘기도 했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12-03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