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기준 매출액 상위 7개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가격, 영양성분 표시 함량 등을 조사한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째다. 조사는 올 10월 기준 3개월 이내 조사 대상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 1000명에 대한 온라인 설문으로 이뤄졌다.
가격 적정성은 5점 만점에 이디야가 3.63으로 가장 높았다. 매장접근성(3.90), 메뉴 정보(3.82) 등도 1위를 차지했다. 스타벅스는 맛·메뉴에서 3.64로 가장 높았고 직원서비스(3.72), 서비스체험(3.69)도 1위였다. 종합만족도는 스타벅스가 3.78로 지난해 1위였던 이디야(3.72)를 앞질렀다. 스타벅스는 가격적정성이 2.61로 조사 대상 7개 커피전문점 중 최하위였으나 서비스로 이를 만회했다. 지난해 6위에 머물렀던 커피빈은 올해 3위(3.71)로 올라섰다. 아메리카노 한 잔도 커피전문점에 따라 1.6~1.7배의 차이가 났다. 종합만족도에서는 엔제리너스가 꼴찌였다. 자세한 비교 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co.kr)에서 제공된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5-12-24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