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밥’ 대명사 통조림 퇴조…간편가정식 다양화 영향

‘혼밥’ 대명사 통조림 퇴조…간편가정식 다양화 영향

입력 2015-12-30 09:28
수정 2015-12-30 09: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인 가구 증가와 더불어 혼자 식사하는 ‘혼밥족’이 늘어나고 있으나, 정작 과거에 혼밥족의 사랑을 독차지했던 통조림은 밀려나고 있다.

각종 냉장냉동 간편 가정식이 출시되고 짜장·짬뽕라면 등 프리미엄 라면들이 속속 선보이면서 통조림이 싱글족으로부터 외면받는 것.

과거 캔 제품으로 나온 참치·돈육·계육 통조림 등은 싱글족이 선호하는 영양 보충 반찬이었으나 이제는 맛과 가격 모두 경쟁력이 우위인 간편식에 밀려나고 있다.

30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이달까지 전 매장에서 통조림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4% 감소했다. 구체적으로 이 기간에 참치통조림은 17.4%, 돈육과 계육 통조림은 16.0% 줄었다.

조사 기간에 이마트 전체 매장에서 가공식품 전체매출은 1.0% 증가한 데 비해 통조림만 유독 매출 하락세가 뚜렷하다.

이와는 달리 이마트의 냉장 간편가정식 매출은 8.7% 늘어났고, 이마트의 자체 식품브랜드 냉장냉동 간편가정식인 피코크는 매출 23.0% 뛰었다.

피코크의 경우 김치찌개·된장찌개·부대찌개 등은 가격대가 1~2인분 기준으로 5천원 대에 불과하며 전자레인지 등으로 간단히 데워먹으면 되기 때문에 1~2인 가구에서 크게 선호한다.

라면도 ‘통조림’과 달리 승승장구 중이다.

최근 짬뽕라면 등이 인기를 끌면서 조사기간의 라면 매출은 작년 동기대비 20.8%나 증가했다. 이는 작년 10∼12월 라면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5.6%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12월 한 달간 라면 전체 매출은 27.8% 늘어났고 짬뽕라면 매출은 무려 440% 증가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2015 냉동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냉동식품 소매시장은 지난해 기준으로 1조5천821억원 규모였고 2012년부터 연평균 5.3% 성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