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출시 앞두고 서비스 확대
국민銀 전 고객 맞춤 상품 추천, 하나銀 모든 지점서 자문해 줘금감원은 전문가 무료 금융자문…“자기 재무상태·투자목적 숙지를”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달부터 1억원 이상의 고액 자산가들에게만 제공하던 PB 서비스의 문턱을 5000만원 이상 고객에게까지 낮췄다. 월평균 잔액이 5000만~1억원인 일반 고객을 준자산가로 보고 전국 영업점에 800여명의 ‘준자산관리전문가’를 전담 배치했다. 씨티은행도 지난해 말부터 금융자산 5000만원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씨티 프라이어리티’ 서비스를 시작했다. 개인 전담 PB가 포트폴리오 설계와 투자 분석 등 일대일 재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KEB하나은행은 문턱을 더 낮췄다. KEB하나은행은 금융자산이 3000만원만 되면 전 지점 어디서나 PB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1700명의 ‘행복파트너’(지점 PB)를 선발해 전 영업점에 배치했다. 자산 및 투자 성과 분석뿐만 아니라 세무, 부동산, 법률, 유언신탁 관련 자문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은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자신의 투자 성향을 분석하고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추천받을 수 있는 ‘스타테이블’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의 현재 자산 유형과 투자 성향을 분석한 뒤 성향에 맞게 포트폴리오와 상품을 추천하는 식이다. 금융 자산의 변동 내역과 비교 자료, 금융소득, 수익률 등을 정리한 통장 형태의 스타테이블 노트(자산 관리 거래장)를 신청할 수도 있다. 스마트뱅킹 앱을 통해서도 간단한 포트폴리오를 설계할 수 있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7월부터 준자산가(1억원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한 PWM라운지’ 16곳을 개장했다. SC은행도 올 하반기 중 자산관리전문가와 화상으로 투자 상담을 할 수 있는 ‘리모트 자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그래도 부담스럽다면 금융감독원의 무료 금융자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콜센터(전화 1332)나 직접 방문을 통해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자격을 갖춘 전문 상담사로부터 꼼꼼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12일부터 금융소비자보호처 홈페이지(http://consumer.fss.or.kr)를 통해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자산 관리 상담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재무 상태와 투자 목적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금감원에서 금융 자문 상담을 하는 유현미 재무설계사는 “현재 자산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산, 부채, 보험 등 자산 내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직장인이라면 먼저 자신의 수입과 지출, 예적금 내역과 여유 자금 등을 정리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투자 성향은 크게 안정형,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 등으로 구분되는데 금융사에서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자신의 성향을 체크해 볼 수 있다. 한승우 국민은행 PB팀장은 “금융 상품에 가입할 때 어떤 상품이 좋으냐는 식으로 접근하지 말고 자신이 감내할 수 있는 손실 수준과 투자 경험을 고려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6-02-1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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