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10곳 중 7곳은 최근 경제 제재가 풀린 이란 시장에서 우리의 최대 경쟁국은 중국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3년간 이란에 수출한 업체 453곳을 대상으로 조사해 24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수출기업 66.9%가 중국을 치열한 경쟁 대상국으로 꼽았다. 15.7%는 유럽연합(EU)을 지목했고 일본이 2.4%로 뒤를 이었다.
경제 제재가 시작되기 전인 2006년에는 중동 국가를 빼면 독일(시장점유율 13.1%)과 이탈리아(4.8%) 등이 이란 시장을 장악했다. 하지만 경제 제재가 본격화되면서 중국이 급부상했다. 중국은 2014년 이란 수입 시장에서 아랍에미리트(34.3%)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 점유율은 2006년 4.8%에서 2014년 4.9%로 제자리 걸음이었다.
수출 기업의 80.1%는 제재 해제 이후 이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20% 이상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 기업이 27.6%로 가장 많았고, ‘5~10%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22.3%였다.
수출 유망 품목(복수 응답)으로는 자동차(26.0%)와 자동차 부품(30.0%), 일반기계(22.5%), 철강제품(17.7%) 등이 꼽혔다. 식료품(21.9%)과 무선통신기기(16.8%), 의료기기(16.6%), 화장품(15.5%) 등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기업들은 결제통화 시스템 다변화(38.6%)와 이란 바이어 명단·정보 제공(37.5%), 수출보험 지원·확대(31.3%) 등에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홍정화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이란은 세계무역기구(WTO) 미가입국으로 향후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 등 통상 환경에 불안한 요소가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우호적인 통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3년간 이란에 수출한 업체 453곳을 대상으로 조사해 24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수출기업 66.9%가 중국을 치열한 경쟁 대상국으로 꼽았다. 15.7%는 유럽연합(EU)을 지목했고 일본이 2.4%로 뒤를 이었다.
경제 제재가 시작되기 전인 2006년에는 중동 국가를 빼면 독일(시장점유율 13.1%)과 이탈리아(4.8%) 등이 이란 시장을 장악했다. 하지만 경제 제재가 본격화되면서 중국이 급부상했다. 중국은 2014년 이란 수입 시장에서 아랍에미리트(34.3%)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 점유율은 2006년 4.8%에서 2014년 4.9%로 제자리 걸음이었다.
수출 기업의 80.1%는 제재 해제 이후 이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20% 이상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 기업이 27.6%로 가장 많았고, ‘5~10%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22.3%였다.
수출 유망 품목(복수 응답)으로는 자동차(26.0%)와 자동차 부품(30.0%), 일반기계(22.5%), 철강제품(17.7%) 등이 꼽혔다. 식료품(21.9%)과 무선통신기기(16.8%), 의료기기(16.6%), 화장품(15.5%) 등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기업들은 결제통화 시스템 다변화(38.6%)와 이란 바이어 명단·정보 제공(37.5%), 수출보험 지원·확대(31.3%) 등에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홍정화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이란은 세계무역기구(WTO) 미가입국으로 향후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 등 통상 환경에 불안한 요소가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우호적인 통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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