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11.0%·백화점 9.0%·기업형슈퍼 2.6% 등 상승
올해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설명절 영향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산업통상자원부가 28일 발표한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전년 동월 대비 1월 매출 증가율은 대형마트 11.0%, 백화점 9.0%, 편의점 31.5%, 기업형슈퍼마켓(SSM) 2.6% 등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설은 2월 19일이어서 매출이 주로 2월에 반영됐으나, 올해는 2월 8일이어서 1월 말과 2월 초로 매출이 분산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상품군별로는 설명절 관련 품목인 식품(대형마트 14.7%, 백화점 33.1%, 편의점 21.9%, 기업형슈퍼마켓 2.7%) 매출이 크게 상승하며 각 업종의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의류(대형마트 6.0%, 백화점 2.2%)와 잡화(대형마트 8.2%, 백화점 4.9%)도 1월 중순 한파 영향으로 겨울철 상품 판매가 증가하며 매출이 늘어났다.
유통업체별로는 대형마트 매출이 과일, 정육, 통조림, 선물세트 등 식품품목의 전반적 판매 증가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백화점은 설명절 영향에 따른 식품매출 증가와 한파로 인한 겨울철 의류·잡화 매출의 증가로 전체 매출이 상승했다.
편의점은 도시락과 컵라면 등 식품 판매와 점포 증가 등으로 매출이 올랐고 SSM은 과일, 정육, 선물세트 등 설명절 관련 상품 판매 증가로 매출이 오른 것으로 분석됐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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