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석촌호수 20대 고객 42%, 지방 명소 8곳 20대 29%로 1위
‘벚꽃놀이’ 하면 으레 떠오르는 게 어르신들의 나들이나 중장년층 등산객의 모습이다. 하지만 실상은 20대가 벚꽃축제를 가장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7/04/10/SSI_20170410022102_O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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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이들의 벚꽃 사랑은 서울에서 더 두드러졌다. 서울의 대표 벚꽃축제인 여의도와 석촌호수 2곳만 비교한 결과 전체 방문 고객 3만 4115명 중 20대가 절반에 가까운 42.7%였다. 30대는 26.5%로, 20~30대가 전체에서 70%에 육박했다.
그럼 요즘 뜨는 벚꽃 명소는 어디일까. 지방에서는 제주왕벚꽃 축제의 아성을 따를 곳이 없었다. 전체 방문객 중 37.8%로 압도적이었다. 2위인 군항제(20.8%)에 2배 가까운 수치다. 이어 경포대(19.7%), 이월드 별빛(10.9%), 청풍호(7.0%) 순이었다. 단, 청풍호(충북 제천)의 경우 전체 비중은 7%에 불과하지만 20대 방문객이 46.4%나 됐다. 서울과 비교적 가까운 거리를 선호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에서는 석촌호수(35.4%)보다 여의도 벚꽃축제(64.6%)에 사람이 더 몰렸다. 하지만 20대는 반대로 여의도(42.0%)보다 잠실 인근의 석촌호수(44.1%)를 더 많이 찾았다.
남궁설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장은 “상대적으로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층이 해외 대신 가까운 국내 나들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벚꽃놀이가 중장년의 전유물이라는 고정관념이 깨진 만큼 지방 자치단체들도 관광 마케팅의 주 고객을 20~30대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04-10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