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통상마찰 2제] 자동차 부품도 수출 ‘뒷걸음질’

[한·미 통상마찰 2제] 자동차 부품도 수출 ‘뒷걸음질’

입력 2017-12-24 23:14
업데이트 2017-12-24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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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자동차부품 무역흑자 규모가 6년 만에 처음으로 200억 달러를 밑돌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완성차 업계의 해외 실적 부진과 수입차 업계의 국내 시장 확대가 부품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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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11월 자동차부품 무역흑자 규모는 161억 85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11.8% 감소했다. 같은 기간 수출은 213억 34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8.8% 줄어든 반면 수입은 51억 5700만 달러로 2.0%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동차부품 무역흑자는 2012년(202억 3000만 달러) 200억 달러를 처음 돌파해 2014년(226억 7400만 달러) 정점을 찍은 뒤 내리막길을 걷고 있지만 5년 연속 2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최근 들어 대미 수출이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11월 국내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 자료에 따르면 북미 지역에 대한 부품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1.2% 감소한 5억 8800만 달러에 그쳤다.

문병기 무역협회 동향분석실 수석연구원은 “전체 자동차부품 수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의 국산차 판매 부진 영향으로 무역흑자가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면서 “내년에는 신차 효과와 중국과의 관계 개선 등에 힘입어 무역흑자가 증가세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내년 초 본격화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에서 자동차 분야에 대한 미국의 통상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한 선제적인 구조조정 필요성이 거론되는 이유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7-12-25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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