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車 생산 라인만으로는 부족 “폐쇄 이후ㆍ출자 전환 등 추후 논의”
정부는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 등 한국GM에 대한 지원 여부는 제너럴모터스(GM) 본사의 신차 배정 등 신규 투자 계획에 달렸다고 밝혔다. GM이 최소 5년 이상, 연 25만~30만대 생산이 가능한 신차 모델을 한국에 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바라는 이상적인 방안은 한국GM 부평·창원공장이 최대한 활발히 운영되는 것”이라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신차 모델과 성격이며 국내에서 최소 5년 이상 생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공장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비용 최소화 시점은 연 생산량 25만~30만대”라면서 “생산 물량과 기한이 충분히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인기 차종이 아니라면 전기차 등 미래차 생산 라인에 연구개발(R&D) 센터까지 같이 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기차는 아직 전 세계 생산량을 모두 합쳐도 연 70만대 수준 밖에 안 된다. 단순히 GM의 전기차 생산 라인만 한국에 오는 것은 한국GM 경영 정상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이 관계자는 군산공장 폐쇄 이후의 대책에 대해서는 “제3자에 매각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공장을 돌리는 방안 등 여러 옵션이 있을 수 있지만 아직 거기까지 논의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근 정치권과 언론에서 거론한 GM의 출자 전환(27억 달러) 및 신규 투자(28억 달러) 계획에 대해서는 “실무 단계에서 논의된 일이고 정부가 GM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제안받은 게 없다”면서 “아직 그런 숫자가 나올 단계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02-27 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