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에 있는 코웨이 본사의 모습. 연합뉴스
웅진씽크빅은 사업 다각화를 위해 코웨이 주식회사의 주식 1635만 8712주(22.17%)를 1조 6849억원에 넘겨받았다고 29일 공시했다.
주당 인수 가격은 10만 3000원으로, 매각 당시 5만원의 두 배 수준이다.
코웨이(옛 웅진코웨이)는 1989년 윤석금 웅진 회장이 설립한 생활가전기업으로,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때 윤 회장이 직접 대표이사로 경영해 키웠다.
코웨이는 렌털이라는 새로운 사업시장을 만들고 코디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비데,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시장을 확대해 25년 동안 업계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러다 그룹의 경영 위기로 2013년 1월 사모펀드인 MBK에 넘어갔다.
다시 코웨이를 인수한 웅진그룹의 자산총계는 2조 5000억원에서 4조 5000억원으로 늘어난다.
웅진그룹은 웅진씽크빅과 웅진렌탈의 방문판매 인력 1만 3000명, 코웨이 2만명 등 3만 3000명의 방문판매 인프라를 구축해 독보적인 방판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웅진은 코웨이 경영을 당분간 유지하면서 인수가 마무리되는 내년 1분기 이후 인지도 높은 원조브랜드 ‘웅진코웨이’를 적극적으로 내세울 계획이며,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전략도 추진하기로 했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렌털시장은 연 10% 수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1인 가구 증대와 고령화, 소비 패턴의 변화 등 거시적 환경 변화에 따라 수요가 더욱 증대될 것”이라면서 “거시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시장을 열어 가겠다”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