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업계 VIP마케팅 확대 전략 통했다

백화점업계 VIP마케팅 확대 전략 통했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2-26 17:52
업데이트 2018-12-27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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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百 ‘레드’ 등급 2년새 77% 늘어
20~30대가 65%… 매출은 전체의 30%

갤러리아, 쇼핑 밴 차량·공연 관람 혜택
1억 이상 구매 고객수·매출 16%씩 증가

소비 양극화 추세를 겨냥한 백화점 업계의 VIP 마케팅 확대 전략이 빛을 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VIP 고객들은 구매력이 높은 데다 경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아 안정적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신설한 VIP 레드 등급 고객 수가 제도를 처음 도입한 지난해 2월 대비 지난달 말 기준 약 77%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매출도 백화점 전체의 약 30%를 차지했다.

신세계백화점은 기존에 다섯 가지로 나누던 VIP 등급에 지난해 엔트리 등급인 레드를 추가했다. 또 단순히 구매 금액에 따라 선정하지 않고 고객의 쇼핑 성향을 분석해 레드 등급의 선정 기준을 연간 400만원 이상 구매 외에도 3개월 동안 6회에 걸쳐 모두 100만원 이상 구매했거나 같은 기간 1회에 걸쳐 모두 200만원 이상을 구매한 고객 등으로 세분화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현재 구매력은 상대적으로 약하더라도 미래의 VIP 고객이 될 수 있는 20~30대 젊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기존의 5등급 체계에서 VIP 고객 중 20~30대의 비중은 약 30%에 불과했으나, 레드 등급에서는 약 6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지방 점포의 VIP 고객 잡기에 나섰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부터 천안 센텀시티점, 대전 타임월드점, 수원점 등의 최상위 등급 VIP 고객을 대상으로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명품관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스타크래프트 밴 차량을 왕복 교통편으로 제공하고 나섰다. 압구정 명품관은 지방 백화점에는 입점되지 않은 명품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해 VIP 고객의 수요가 높다는 것이 갤러리아 측의 설명이다.

이 밖에도 지난 10월에는 지방 점포의 우수 고객을 초청해 가수 박정현, 박상민 등의 공연을 제공하는 ‘그레이트 스테이지’ 행사도 열었다. 갤러리아백화점에 따르면 이 같은 마케팅에 힘입어 연간 1억원 이상을 구매하는 지방 점포 고객들의 매출과 고객 수가 지난달 말 기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6%씩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2-2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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