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민원 10건 중 3건은 “대출 상환 미뤄주세요”

은행 민원 10건 중 3건은 “대출 상환 미뤄주세요”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9-15 14:40
수정 2020-09-15 14:4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금감원,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 자료

이미지 확대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올 상반기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은행 관련 민원이 지난해보다 3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만기 연장이나 상환 유예, 금리 인하 요구 등 대출(여신) 관련 민원이 전체의 3분의 1에 달했다.

15일 금감원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상반기 접수된 민원 4만 5922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15.0% 늘어난 규모다. 특히 은행 관련 민원은 6107건으로 같은 기간 30.7% 증가했다.

은행 관련 민원의 33.1%는 코로나19 여파로 대출 원리금 상환을 미뤄달라는 요청 등 대출 관련 내용이었다.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제도에 대한 이용법 문의나 자격요건 미달로 거절당한 경우 등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은행 관련 민원은 대출 외에는 예적금(11.9%), 방카슈랑스·펀드(10.4%), 인터넷·폰뱅킹(7.6%)가 차지했다.

라임펀드, 옵티머스펀드 등 사모펀드 대규모 환매 중단으로 증권사 등 금융투자회사에 대한 민원은 3722건으로 1년 전보다 83.2% 급증했다. 카드사 관련 민원은 재난지원금 신청·사용 등을 포함해 모두 3262건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7.3% 증가했다.

이 밖에도 대부업체 관련 민원은 1616건, 상호저축은행은 633건, 할부금융사 548건으로 집계됐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