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 자료
금융감독원
15일 금감원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상반기 접수된 민원 4만 5922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15.0% 늘어난 규모다. 특히 은행 관련 민원은 6107건으로 같은 기간 30.7% 증가했다.
은행 관련 민원의 33.1%는 코로나19 여파로 대출 원리금 상환을 미뤄달라는 요청 등 대출 관련 내용이었다.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제도에 대한 이용법 문의나 자격요건 미달로 거절당한 경우 등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은행 관련 민원은 대출 외에는 예적금(11.9%), 방카슈랑스·펀드(10.4%), 인터넷·폰뱅킹(7.6%)가 차지했다.
라임펀드, 옵티머스펀드 등 사모펀드 대규모 환매 중단으로 증권사 등 금융투자회사에 대한 민원은 3722건으로 1년 전보다 83.2% 급증했다. 카드사 관련 민원은 재난지원금 신청·사용 등을 포함해 모두 3262건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7.3% 증가했다.
이 밖에도 대부업체 관련 민원은 1616건, 상호저축은행은 633건, 할부금융사 548건으로 집계됐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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