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잔여원료 교환거래 플랫폼 ‘바터플레이스’ 이주원 대표
“식품 제조 후 남아서 버리는 잔여원료만 연간 200억원에 달하고 있어요. 잔여원료를 폐기하지 않고 거래할 수 있다면 제조사 손실도 줄이고 소중한 자원의 낭비도 막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나지 않을까 생각했죠.”
식품 제조과정에서 남게 되는 잔여원료를 간편하게 사고팔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식품 잔여원료 교환거래 플랫폼 바터플레이스가 그것이다. 바터플레이스는 식품 제조업소들이 잔여원료를 자유롭게 접수시켜 판매하도록 설계된 B2B 전용 온라인 마켓이다. 여기에 소분 서비스까지 제공하여 적은 용량으로 원료를 구매할 수도 있다. 적게 사고 다시 팔 수 있으니 식품 제조업소들 입장에서는 잔여원료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2일 바터플레이스 이주원 대표에 따르면 식품 제조 후 잔여원료의 발생은 필연적이다. 원료 대부분이 대용량 포장으로 유통되기 때문이다. 20~25㎏으로 포장된 원료를 구매해 5㎏ 남짓 사용하니 나머지는 고스란히 잔여원료가 된다. 운 좋게 사용처를 찾으면 모르지만 대부분은 소비기한 만료로 폐기되는 수순을 밟는다.
이 대표는 “여러 식품 제조사들을 직접 방문해 조사한 결과 매출 1억원 당 연간 약 33만원의 잔여원료 폐기가 이뤄진다는 것을 파악했다”며 “국내 건강기능식품 매출이 4조 5000억원 수준이니 폐기되는 잔여원료는 약 150억원 어치, 기타가공품을 합치면 200억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조사들의 관리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이 대표는 “실수로 소비기한 경과 원료를 자사 창고에 보관하게 되면 행정지도 대상이 된다. 제조사들 입장에서는 잔여원료로 인한 관리위험도 상당하다”며 “바터플레이스에 원료를 접수하고 저희 창고로 입고시키면 이러한 위험도 사실상 제거된다. 폐기되는 잔여원료를 팔 수 있는 동시에 관리위험도 덜 수 있으니 식품 제조사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향후 바터플레이스 서비스를 더욱 확장시켜 식품 제조사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들도 거래될 수 있도록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 대표는 “현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식품 제조에 최적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산업의 효율을 높이고 우리 식품 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조금이나마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주원 파터플레이스 대표
식품 제조과정에서 남게 되는 잔여원료를 간편하게 사고팔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식품 잔여원료 교환거래 플랫폼 바터플레이스가 그것이다. 바터플레이스는 식품 제조업소들이 잔여원료를 자유롭게 접수시켜 판매하도록 설계된 B2B 전용 온라인 마켓이다. 여기에 소분 서비스까지 제공하여 적은 용량으로 원료를 구매할 수도 있다. 적게 사고 다시 팔 수 있으니 식품 제조업소들 입장에서는 잔여원료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2일 바터플레이스 이주원 대표에 따르면 식품 제조 후 잔여원료의 발생은 필연적이다. 원료 대부분이 대용량 포장으로 유통되기 때문이다. 20~25㎏으로 포장된 원료를 구매해 5㎏ 남짓 사용하니 나머지는 고스란히 잔여원료가 된다. 운 좋게 사용처를 찾으면 모르지만 대부분은 소비기한 만료로 폐기되는 수순을 밟는다.
이 대표는 “여러 식품 제조사들을 직접 방문해 조사한 결과 매출 1억원 당 연간 약 33만원의 잔여원료 폐기가 이뤄진다는 것을 파악했다”며 “국내 건강기능식품 매출이 4조 5000억원 수준이니 폐기되는 잔여원료는 약 150억원 어치, 기타가공품을 합치면 200억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조사들의 관리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이 대표는 “실수로 소비기한 경과 원료를 자사 창고에 보관하게 되면 행정지도 대상이 된다. 제조사들 입장에서는 잔여원료로 인한 관리위험도 상당하다”며 “바터플레이스에 원료를 접수하고 저희 창고로 입고시키면 이러한 위험도 사실상 제거된다. 폐기되는 잔여원료를 팔 수 있는 동시에 관리위험도 덜 수 있으니 식품 제조사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향후 바터플레이스 서비스를 더욱 확장시켜 식품 제조사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들도 거래될 수 있도록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 대표는 “현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식품 제조에 최적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산업의 효율을 높이고 우리 식품 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조금이나마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