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차·굿닥·포잉… 앱, 뭉치면 된다

쿠차·굿닥·포잉… 앱, 뭉치면 된다

입력 2015-02-12 00:30
업데이트 2015-02-12 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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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모바일 생활, 그녀를 잡는 완벽한 방법

직장인 김희선(30·여)씨의 하루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시작해 앱으로 끝난다. 아침 7시, 스마트폰 앱 ‘알람몬’으로 눈을 뜬 김씨는 ‘기상청 날씨’ 앱을 보고 우산을 챙기고 ‘지하철’ 앱을 사용해 지하철 도착 시간을 확인한다.

지하철 안에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다. 모바일 쇼핑 앱 ‘쿠차’에서 반값 할인 상품을 고르고 병원 찾기 앱 ‘굿닥’으로 요즘 고민인 피부 시술 후기를 읽는다. 저녁에는 맛집 추천 앱 ‘포잉’으로 찾은 식당에서 친구와 저녁을 먹고 콜택시 앱 ‘이지택시’로 택시를 불러 귀가한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앱들이 출시되면서 김씨처럼 PC를 전혀 활용하지 않고 하루 24시간을 모바일 앱과 함께하는 이른바 ‘모어 모바일’(More Mobile) 세대가 뜨고 있다. 일명 ‘모모세대’라 불리는 이들은 먹고 마시고 즐기는 일상의 모든 일과를 스마트폰과 앱을 통해 해결한다.

KT경제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80% 이상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면서 “기존 PC 중심의 인터넷 환경도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KT연구소는 올해 스마트폰 사용률이 50% 이상인 국가를 중심으로 모든 일상이 모바일을 통해 해결되는 ‘모바일 퍼스트화’가 더욱 빠르게 퍼져 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업들도 고민이 많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제 네이버나 구글처럼 PC 홈 화면을 장악한 포털이 시장을 지배하는 시대가 아니다”라면서 “사용자들은 수천 개의 기능을 가진 앱들을 다양한 경로로 활용하기 때문에 한 기업의 서비스만으로 시장 전체를 장악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각 서비스 영역에서 강세를 보이는 ‘대표 앱’들의 출현이 두드러지고, 연합군 형태의 기업인 ‘옐로모바일’ 등이 등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2012년 창업한 옐로모바일은 70여개의 모바일 앱 대표 기업들을 흡수하며 괴물 벤처로 떠올랐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2-12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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