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이 사용자 생활습관·사용 방식 학습해 스스로 작동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獨 IFA 2018’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의 삼성전자 전시 공간에서 관계자가 사물인터넷(IoT)으로 인공지능(AI) 플랫폼과 연결된 스마트홈을 시연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제공
유럽 빌트인 가전시장에 진출하는 LG전자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 별도 공간에 마련한 ‘시그니처 키친스위트’ 전시장.
베를린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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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의 핵심이 IoT라는 것은 가장 발전된 AI 기술을 자랑하는 기업 구글과 아마존 부스에서 분명히 드러났다. 구글은 전시 공간의 대부분을 IoT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싱스’에 할당했다. ‘구글’ 대신 안드로이드싱스가 전시공간 간판에 올랐다. AI 비서인 ‘구글어시스턴트’는 부스 내 작은 공간에서 직원 한 명이 담당하고 있었다.
아마존 부스도 IoT 플랫폼 ‘아마존대시’가 AI 비서 알렉사와 반반씩 차지하고 있었다. 지난 1일 부스에서 만난 담당자는 “아마존대시는 모든 가전제품에 적용될 것”이라면서 “한 예로 전동칫솔에 적용된 아마존대시는 사용자의 칫솔질 방식을 학습해 부족한 부위와 적당한 시간을 알려 준다”고 설명했다. 중국 가전업체 미디어는 상단 카메라로 사용자가 운동을 하는지, 잠을 자는지 등을 파악해 적절한 냉방 모드로 전환하는 에어컨을 소개했다.
전시장에서 본 대부분의 주요 가전기업은 IoT로 연결된 스마트홈을 구현한 전시 공간을 마련해 놨다. IFA 주최측 역시 스마트홈 주제관을 따로 마련해 IoT와 관련된 기기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등이 전시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의 소니 전시 공간에서 인공지능(AI) 반려동물 로봇 ‘아이보’가 관람객의 손길에 반응하고 있다.
베를린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베를린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8K(7680×4320) 해상도 프리미엄 TV를 내놓은 가운데 TCL, 하이얼, 샤프 등도 8K TV를 전시했다. 중화권 업체인 하이얼과 TCL이 나란히 75인치 LCD TV 제품을 전면에 내세웠고, 2016년 대만 훙하이정밀공업(폭스콘)에 인수된 샤프도 8K 시제품을 전시했다. 지난해 하이센스에 인수된 도시바도 8K 전시 대열에 합류했다. 소니는 영상제작자의 의도 그대로를 재현하겠다는 뜻에서 4K 해상도 TV 4종을 전시했다. 제품엔 화면 뒤에 스피커를 적용, 영상에서 소리가 나오는 듯한 효과를 내는 ‘TV센터모드’ 기술이 적용됐다.
발쿠치네 등 본고장 프리미엄 가구업체와 손잡고 유럽 빌트인 가전시장에 진출하는 LG전자는 전시장 야외에 건물을 짓고 ‘시그니처 키친스위트’만을 소개하는 공간을 마련했다. 사용자가 노크를 하면 조명을 켜서 내부를 보여 주며, 컴프레서의 진동을 최소화해 최적의 와인 상태를 유지해 주는 셀러가 인상적이었다.
베를린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9-03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