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0.2%P 올라
현대·기아자동차의 올 상반기 세계시장 점유율이 전년보다 소폭 오른 8.8%를 기록했다. 미국시장에서는 다소 부진했으나 유럽시장과 브라질,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 선전한 덕이다.29일 미국의 시장 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전세계 자동차 수요(4205만 9000대)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368만 3000대를 팔아 8.8%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8.6%)와 비교해 0.2% 포인트 오른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상반기 내수 침체와 노조의 주말특근 거부로 인한 국내 생산 차질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해외 공장 및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돌파구를 찾아 시장지배력을 상승시킨 것이라며 고무돼 있다. 실제 현대·기아차가 올 상반기 국내공장에서 생산한 차량의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 줄었으나 해외공장 생산분 판매로 이를 만회해 전체 판매를 7.2% 늘렸다.
지역별로는 미국시장 점유율이 8.9%에서 8.2%로 낮아졌지만 유럽시장 점유율은 5.9%에서 6.2%로 늘어났다. 지난해부터 현지공장 가동이 본격화된 중국과 브라질에서 각각 32.6%, 83.1%나 판매량이 급증해 점유율 상승을 주도했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가 올해 글로벌 점유율을 9%까지 높일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세계 시장에서 외형 확대를 통한 양적 성장보다는 품질경영 및 제값받기를 통한 질적 성장을 강조한 전략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2009년 7.8%에서 2010년 8.1%, 2011년 8.6% 등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8.8%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7-30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