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판매지원체계 강화”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실적 부진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판매 확대’라는 정면승부 카드를 들고 나섰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 회장은 이날 무엇보다 현재 상황에 대한 위기감을 강조했다. 정 회장은 “외부 여건이 여러 측면에서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이를 탓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며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이를 극복해야 하고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도 우리는 수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모두 이겨내 온 경험이 있다”며 “오히려 이 같은 어려움을 외부 여건에 흔들리지 않도록 체질을 개선하고 혁신하는 기회로 삼자”고 덧붙였다.
정 회장이 이처럼 위기감과 함께 이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은 최근 현대차그룹의 상황이 그만큼 어렵다는 점을 방증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상반기 394만 6067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2.4% 실적이 줄었다. 이 중 3.2%가 줄어든 해외시장에서의 부진이 뼈아팠다. 특히 세계 최대 완성차 시장인 중국에서 실적이 좋지 않았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시장에서 지난 6월 현대·기아차의 판매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9.3%, 32.0% 감소했다.
시장 상황에 대한 전망도 밝지 않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시장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8630만대)에서 1.2%(8550만대)로 하향 조정했다. 환율 경쟁력을 앞세운 일본·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공세도 예상된다.
현대차는 하반기 중국,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는 신형 투싼을 투입하고 인도를 비롯한 중남미, 중동 등 신흥시장에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크레타 등으로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기아차는 신형 K5와 유럽 전략형 소형차인 씨드의 부분 변경 모델 등을 앞세워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07-1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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