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 밀리자 ‘스파오’ 차값 30% 이상 깎아줘
현대기아차가 올해 상반기 중국 시장에서 극심한 판매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최근 차 값의 30% 이상을 깎아주며 파격 할인에 나섰다.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대당 900만원이 넘는 액수로 현대기아차가 하반기 중국 시장 수성을 위해 승부수를 던졌다는 평가마저 나오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중국 합작법인인 둥펑위에다기아는 지난 7일부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스파오(구형 스포티지)의 모든 모델에 대해 일률적으로 5만위안(한화 938만원)을 내리기로 했다.
현대기아차가 중국에 합작 법인 형태로 진출한 이래 이렇게 큰 규모로 할인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에 GM, 폭스바겐마저 할인 공세에 나섬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더 파격적인 가격 인하로 중국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평균 15만9천800위안(2천998만원)~19만6천800위안(3천692만원)이던 스파오의 가격은 10만9천800(2천60만원)~14만6천800위안(2천754만원)으로 크게 떨어졌다. 스파오는 2007년 출시된 구형 모델로 내달 신형 스포티지가 출시될 예정이어서 ‘단종 차량 떨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스파오 2.0 프리미엄 2WD AT는 기존 19만6천600위안(3천688만원)에서 14만6천위안(2천739만원)으로 조정됐다.
기아차 관계자는 “내달 신모델 출시를 앞두고 가격 할인 행사에 나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스파오는 출시된 지 10년 가까이 된 차종”이라고 말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또 다른 SUV 즈파오(스포티지R)도 가격 할인에 나섰다.
모든 모델이 일률적으로 2만위안(375만원)씩 인하됐다. 이에 따라 즈파오 2.0 GL MT의 가격은 기존 16만4천800위안(3천92만원)에서 14만4천800위안(2천716만원)으로 낮아졌다.
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도 투싼(ix35)의 모든 모델에 대해 2만3천위안(431만원)씩 깎아주기로 했다. 이는 오는 10월 중순 신형 투싼이 출시될 예정인데 따른 것이다.
일각에서는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에서 가격을 너무 내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차를 사면 일정 부분을 보상해주는 인센티브와 달리 가격을 할인해 주면 나중에 가격 인상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폭스바겐 등 외국 브랜드들도 이미 상반기에 가격 할인 경쟁에 합류했다. GM도 11개 차종 가격을 1만(188만원)∼5만4천위안(1천18만원)씩 내리는 등 가격 덤핑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국내에서 차를 팔 때도 곧 단종되는 차량에 대해서는 평균 400여만원 정도의 인센티브만 고객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중국 소비자에게만 너무 싼 값에 차를 파는 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업체들이 너무 싼 값에 차를 팔고 있는데다 글로벌 업체들이 대거 할인하고 있어 우리도 동참하는 상황”이라면서 “우리의 경우 하반기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어 할인 폭이 커 보이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가격 할인 정책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 트렌드에 맞춰 연비와 성능이 개선된 터보 모델 추가 투입과 사양을 조정한 신규 트림 출시 등을 통해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딜러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 확대와 함께 고객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할부상품 개발, 스포츠·문화 마케팅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중추절, 국경절 등 연휴가 몰려 있어 자동차 성수기가 시작되는 9월부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9월 신형 투싼과 10월 신형 K5 출시로 신차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내년 초에는 신형 스포티지를 출시해 중국에 부는 SUV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성수기 최대 판매를 위해 신형 투싼의 양산 및 출시를 한달 앞당겼다”면서 “투싼 생산을 8월말부터 시작해 9월 중국 전역에 신속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신차 발표회도 9월 말에서 9월 초로 변경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중장기적으로 매년 중국시장에 특화된 신차를 4~5개씩 투입해 중국 전략 차종을 다양화하고, 가격 경쟁력을 대폭 높인 소형 SUV와 소형 세단부터 고급 대형차까지 생산 판매 라인업을 재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1천700여개인 중국 내 딜러를 내년까지 2천여개로 늘리고 중서부 지역과 소도시 딜러를 집중 확보해 중국 판매망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 중국 로컬업체들이 높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기에 원가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가동 중이다. 최근 제기되는 공급과잉 우려에 대응해 인기 차종 중심의 생산물량 조정으로 생산 유연성을 확보해 시장 수요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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