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강공에 당황한 쌍용차… 고강도 자구안? 새 주인 찾기?

산은 강공에 당황한 쌍용차… 고강도 자구안? 새 주인 찾기?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6-18 22:34
업데이트 2020-06-19 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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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즉생 요구에 자금 지원 ‘치킨게임’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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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전기 콘셉트카 ‘e-SIV’
쌍용차 전기 콘셉트카 ‘e-SIV’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차 이미 상여금 반납·자산 매각 마쳐
추가 임금삭감·구조조정 선택지만 남아
마힌드라, 베트남 기업과 매각 물밑접촉


경영 위기에 빠진 쌍용자동차에 대한 자금 지원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산업은행과 마힌드라앤드마힌드라 사이의 신경전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자금을 먼저 지원하면 패배하고, 지원하지 않으면 양쪽 다 큰 타격을 입는 대결 양상이 돼 버렸다. 앞으로 쌍용차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1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전날 ‘생즉사 사즉생’을 언급하며 쌍용차에 더 강도 높은 자구 노력을 요구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의 간담회 발언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 회장의 예상치 못한 강경한 태도에 쌍용차도 적잖이 당황한 분위기다. 이 회장의 발언은 “쌍용차에 자금 지원은 할 수 없고 7월 900억원 대출 상환은 연기해 줄 테니, 쌍용차는 더 뼈를 깎는 자구안을 마련하고 대주주인 마힌드라는 자금을 투입해 쌍용차를 살려라”로 요약된다. 마힌드라가 쌍용차 경영권을 포기하겠다며 산업은행에 넘겨버린 공을 되돌려 준 것이다. 앞서 마힌드라 측은 “산업은행이 쌍용차에 먼저 2700억원을 지원하면 23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했지만 산업은행이 지원할 의사를 보이지 않자 지난 4월 투자 계획을 철회했다.

쌍용차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지난해 상여금 반납, 복지혜택 축소 등의 자구책을 내놨다. 지난 4월에는 노사 합의로 임금을 동결했다. 부산물류센터를 263억원에, 서울서비스센터를 1800억원에 매각해 현금 마련에도 나섰다. 하지만 이 회장이 보기엔 턱없이 부족했다.

업계에서는 쌍용차 직원의 인건비가 판매 실적과 비교해 다소 높은 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쌍용차 직원 1명당 평균 연봉은 지난해 기준 8600만원으로 기아차 직원과 같은 수준이다. 현대차 직원보단 1000만원 정도 적다. 상품 경쟁력을 앞세운 판매 확대는 신차가 없어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쌍용차 앞에 놓인 선택지가 추가적인 임금 삭감과 고강도 구조조정안뿐이라는 얘기다.

돈 많은 새 주인을 찾는 방법도 있다. 마힌드라는 최근 베트남 기업 등과 지분 매각을 위한 물밑 접촉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 매각가는 지분 2000억원에 프리미엄을 더한 2500억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6-1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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