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케이콘 2023 태국’에서 CJ제일제당이 준비한 비비고 부스를 방문한 한류팬들의 모습.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은 2분기 매출은 4도3314억원, 영업이익 2690억원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2분기 대비 2.1%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4.1%가 늘었다. 지난해 4분기부터 분기 영업이익이 증가세로 전환해 3개 분기 연속으로 성장한 것이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매출 7조 2386억원(+0.3%), 영업이익 3836(+11.3%)를 기록했다.
주요 사업인 식품사업 부문의 경우 매출 2조 7051억원(-1%)과 영업이익 1359억원(-4.8%)으로 모두 줄었는데 이는 중국 자회사 ‘지상쥐’를 지난해 매각하면서 실적 제외했기 때문이다. 지상쥐를 제외하면 매출은 1%, 영업이익은 2% 올랐다.
이중 국내 사업 매출(1조 3807억원)은 소비심리 위축으로 3% 감소했다. 반면 해외 사업 매출(1조 3244억원)은 1% 성장했다. 영국, 독일 등 서유럽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에 입점하며 매출이 57% 증가했다. 호주도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에서 비비고 냉동김밥, 만두 등을 선보이며 매출 51% 늘었다. 북미는 주력 제품인 만두(+28%), 상온 가공밥(+24%) 등이 성장 이끌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고부가가치 품목 판매를 늘린 덕분에 매출 1조 564억원(+1%), 영업이익 990억원(+17.4%) 기록했다. 글로벌 1위 품목인 ‘트립토판’ 매출이 38% 증가했고, Taste&Nutrition(+37%), 스페셜티 아미노산(+15%)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매각을 추진하던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의 매출은 5699억원으로 12%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288% 증가한 34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축산 판매량 축소로 매출은 줄었으나, 양돈‧축산 판가가 안정화되고 원가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덕분이다.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본사 사옥. CJ제일제당 제공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