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금융사 장외 파생상품 거래 2경 4704조원…전년 대비 0.6% 증가

작년 금융사 장외 파생상품 거래 2경 4704조원…전년 대비 0.6% 증가

유규상 기자
유규상 기자
입력 2024-06-21 14:41
수정 2024-06-21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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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뉴시스
금융감독원. 뉴시스
달러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장외 파생상품 거래 규모가 2경 4700조원까지 늘어났다.

2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금융사의 장외 파생상품 거래 규모는 2경 4704조원으로 전년(2경 4548조원)보다 155조원(0.6%) 늘었다. 달러화 강세에 따라 환 헤지(위험 분산) 수요가 늘면서 ‘통화선도’ 거래금액이 1389조원 증가한 영향이다. 통화선도는 미리 정한 가격으로 미래 시점에 특정 통화를 매매하기로 하는 계약이다.

2022년에 대비해 국내 금리 변동성 축소에 따라 금리 헤지 수요가 감소하며 이자율스왑 거래 금액이 감소한 것도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이자율스왑은 이자율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명목 원금에 대한 이자를 상호 교환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상품별로는 통화 관련 거래가 1경 8379조원(74.4%)으로 가장 컸고, 다음으로 이자율 관련 5994조 원(24.3%), 주식 관련 263조 원(1.1%), 신용 관련 24조 원(0.1%) 등 순이다. 금융권역별로는 은행이 1경 9060조원으로 가장 큰 비중(77.2%)을 차지했고 증권 4106조원(16.6%), 신탁 1104조원(4.5%)이 뒤를 이었다.

국내 금융회사의 장외 파생상품 거래 잔액은 1경 3291조원으로 2022년 말 대비 8.8% 증가했다. 장외 파생상품 거래 잔액 증가는 이자율스왑 및 통화선도 거래 잔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 국내 금융회사의 장외 파생상품 중개·주선 거래 규모는 350조 2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9% 줄었다. 이는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증권사·은행의 지점 실적이 증가한 영향이다.

한편 장외 파생상품은 거래소 없이 일대일 계약으로 거래가 일어나는 파생상품으로 장외옵션, 스왑, 선도거래 등이 있다. 여기서 환 헤지는 환율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하는 선물환 거래다. 선물환이란 정해진 일정 시점 이후에 이루어지기로 예정되어있는 외환거래 계약을 미리 약속하겠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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