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야! 불 꺼, 채널 바꿔” 말만 하면 되는 ‘AI 호텔’

“지니야! 불 꺼, 채널 바꿔” 말만 하면 되는 ‘AI 호텔’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8-07-18 17:36
업데이트 2018-07-18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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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동대문에 국내 첫 인공지능 호텔

냉난방·비품 요청·체크아웃까지 척척
영어도 인식… 10월 중국·일본어 서비스
2022년까지 압구정·명동 등 3곳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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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 내 수영장에서 모델들이 KT의 인공지능(AI) 호텔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18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 내 수영장에서 모델들이 KT의 인공지능(AI) 호텔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기가지니야, 객실 불 꺼 줄래?” “객실 안 전체 조명이 꺼졌습니다.”

“TV 채널을 CNN으로 돌려 줄래?” “채널을 CNN으로 바꿨습니다.”

쉬러 간 호텔에서 원하는 실내 조명, TV 채널을 찾지 못해 리모컨을 이리저리 누르거나,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느라 불편했던 경험은 누구나 있다. 샴푸, 수건 등 비품을 채워 달라고 프런트에 전화하기가 때론 부담스럽기도 하다.

KT가 호텔 공간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인공지능(AI) 서비스에 본격 나섰다. KT와 부동산 운용 자회사 KT에스테이트는 18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자사 AI 스피커를 적용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 3일 개장한 총 523실 규모 호텔은 KT 옛 전화국 터에서 AI 호텔로 변신했다.

컨시어지용 스마트폰 ‘지니폰’과 음성·터치로 객실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AI 스피커 ‘기가지니 호텔’을 통해 객실 냉난방·조명·TV 제어, 비품 요청, 음악감상, 맛집·관광지 안내, 체크아웃, 부가세 환급까지 24시간 가능하다. 호텔 전용인 음성인식 단말기와 영어 인식은 국내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침대에 누워 “지니야, 실내온도 20도로 맞춰 줘”라고 말하니, 리모컨을 찾을 필요 없이 바로 실내온도가 조절됐다. 투숙객은 공항·호텔에서 지니폰을 받아 숙박 기간 동안 국내외 통화·데이터 사용, 외국인 교통카드 기능, 길찾기, 부가세 환급을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주변 동대문 상권과 연계한 맛집, 관광지 안내로 지역경제 활성화도 돕겠다는 계획이다.

체크아웃을 위해 길게 대기하던 줄도 사라진다. 방에서 이용 금액을 확인하고 앞으로 추가될 결제 기능으로 결제한 뒤 프런트에 키만 반납하면 된다. 중국어, 일본어 서비스는 이르면 10월 시작된다.

김채희 KT AI사업단장은 “호텔 공간은 비대면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 단순 반복 응대 업무를 효율화하려는 호텔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다른 호텔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소개했다.

호텔 AI 서비스는 스마트 스피커가 가정을 벗어나 리조트, 병원, 요양시설 등 B2B 영역으로 확장된다는 의미가 있다. 아마존은 지난달 호텔 체인 메리어트와 손잡고 자사 AI 비서 ‘알렉사’를 넣은 호텔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호텔용 알렉사는 ‘기가지니 호텔’과 달리 모니터는 없다.

KT는 2022년까지 압구정·송파·명동 등 자사 부지 3곳에 세울 호텔에 추가로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정준수 KT에스테이트 부사장은 “KT의 ICT 인프라를 공간 사업과 융합해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공간 플랫폼 사업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07-19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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