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최대 매출에도 이익은 뒷걸음

네이버 최대 매출에도 이익은 뒷걸음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7-26 22:14
업데이트 2018-07-26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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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영업익 2506억… 세 분기째 하락, ‘1주당 500원→100원’ 액면분할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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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3분기째 줄어들었다.

네이버는 2분기 매출 1조 3636억원, 영업이익 2506억원을 잠정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20.7%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2.1% 줄어들었다.

영업이익 감소는 꾸준히 늘어 온 영업비용 때문이다. 이번 분기 영업비용은 1조 1130억원으로 1년 새 31.8% 늘어났다. 여기에는 세계적 수준의 인재 확보를 위한 투자 등이 포함됐다는 게 네이버 측 설명이다. 한명숙 대표는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런 공격적 투자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유튜브에 맞설 만한 동영상 서비스 강화에 주력하고, 하반기에 블로그 내 동영상 편집기와 글로벌 동영상 검색 서비스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날 네이버는 유통주식 수 확대를 위해 1주당 가액을 500원에서 100원으로 분할한다고도 공시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 8∼11일 3영업일 동안 매매거래가 정지된다. 주가는 현재 75만원 수준에서 15만원 수준으로 낮아진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경기 성남 분당에 있는 네이버 본사에 대해 현장 조사를 했다. 네이버가 동영상 시장에서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혐의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지난 1월에는 네이버가 검색시장에서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현장 조사를 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7-2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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