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카트서 안내부터 결제… 스마트 쇼핑 천국

신세계, 카트서 안내부터 결제… 스마트 쇼핑 천국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8-27 17:22
업데이트 2018-08-27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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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하남 트레이더스에서 한 고객이 자율주행 콘셉트 스마트카트 일라이를 끌고 쇼핑을 하고 있다.  신세계 제공
스타필드 하남 트레이더스에서 한 고객이 자율주행 콘셉트 스마트카트 일라이를 끌고 쇼핑을 하고 있다.
신세계 제공
신세계는 자율주행 카트, 로봇 도우미 등의 시범 운영을 통해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성 향상에 힘을 쏟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4월 트레이더스 하남 스타필드에서 선보인 자율주행 콘셉트 스마트카트 ‘일라이’는 지난 1년간 자체적으로 기획, 개발한 것으로 향후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연구하기 위한 프로젝트물이다. 카트는 상품이 있는 자리로 고객을 안내하거나, 고객과 일정 거리를 두고 따라다닐 수 있고, ‘자율 복귀’로 카트 반납이 필요 없다. 카트를 통해 즉시 결제도 가능하다. 자율주행 카트는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트레이더스를 방문해 시연을 하면서 많은 관심을 이끌어 냈다. 같은 달 이마트는 로봇 도우미 ‘페퍼’를 도입해 성수점에서 19일간 시범 운영했다. ‘페퍼’는 키 1.2m에 발에는 바퀴가 달린 흰색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전신에 심어진 다양한 센서와 눈 역할을 하는 2개의 카메라로 사람, 사물, 장애물 등을 인식한다. 매장 입구에서 이번주 행사 상품을 알려 주고, 고객들이 자주 물어보는 휴점일 정보와 고객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 답변했다.

이번 자율주행 스마트카트 개발과 로봇 도우미 서비스는 이마트 내 디지털 기술 연구 조직인 ‘S랩’이 주도했다. S랩은 그동안 인공지능, 로봇, 미래 매장 설계, 쇼핑과 사물인터넷(IoT)의 접목,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분야의 기술 검토, 매장 디지털화 등 유통 분야에서 일어날 디지털 혁신 기술들을 실제에 적용하는 실험을 벌여 왔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8-2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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