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좌석에 영유아 있으면 경고음… 현대모비스 레이더 기술 첫 개발

뒷좌석에 영유아 있으면 경고음… 현대모비스 레이더 기술 첫 개발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3-22 20:58
업데이트 2020-03-24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모비스 경기 용인 기술연구소 연구원들이 탑승객 레이더 감지 시스템(ROA)을 시험하고 있다. 이 기술이 양산차에 적용되는 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경기 용인 기술연구소 연구원들이 탑승객 레이더 감지 시스템(ROA)을 시험하고 있다. 이 기술이 양산차에 적용되는 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자동차 뒷좌석 탑승객을 레이더로 감지하는 시스템(ROA)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전 세계 완성차 업체에 기술 적용을 제안할 방침이다.

22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ROA 기술은 레이더 센서를 활용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다. 기존 뒷좌석 탑승객 감지 기술은 아동용 카시트의 무게나 카메라 센서로 감지하는 방식이어서 정확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ROA로 뒷좌석 동승자가 확인되면 문을 닫을 때 경고음이 울리거나 계기판이나 스마트폰에 메시지가 전송된다. 특히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영유아 차량 방치 사고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기존 카메라 센서는 담요를 덮은 영유아를 인식하지 못하지만 레이더는 탑승객의 피부 속 혈류의 미세한 움직임이나 호흡까지 측정할 수 있다고 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ROA는 고압전선이나 철도 인근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전자파 신뢰성을 확보했고 성인과 영유아, 반려동물까지 구분할 정도로 정교하다”고 소개했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탑승객의 심박수까지 측정할 수 있는 레이더를 개발해 생체 인식 기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3-23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