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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채권단 “인수자 교체” 탄원… 매각 ‘빨간불’

쌍용차 채권단 “인수자 교체” 탄원… 매각 ‘빨간불’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3-21 20:44
업데이트 2022-03-22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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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 변제율 1.75% 제시에 반발
‘에디슨 컨소’ 회생안 부결 가능성

쌍용차 매각에 ‘빨간불’이 켜졌다.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이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교체를 공식 요청하면서다.

상거래 채권단은 21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합병(M&A)을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탄원서를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다. 상거래 채권단은 쌍용차의 협력사, 납품사 등 협력업체 344곳으로 구성됐다.

이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쌍용차와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제시한 회생채권 변제율이 턱없이 낮아서다. 앞서 쌍용차는 회생채권 5470억원의 1.75%만 현금으로 변제하고 나머지 98.25%는 출자 전환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낸 바 있다. 채권단이 요구하는 변제율은 최소 50% 이상이다.

채권단은 탄원서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능력과 사업 계획을 신뢰할 수 없다”면서 “쌍용차를 법정관리 체제로 유지하고 기업 가치를 높인 뒤 새로운 인수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했다. 이어 “1.75%라는 변제율에 분노를 금치 못하며 이 돈을 받으려고 지금껏 고통을 감내한 것인지 참담할 뿐”이라면서 “채권단의 60% 이상이 중소·중견기업이고 가족까지 포함한 생계 인원은 30만명 이상”이라고 덧붙였다.

다음달 1일 열리는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2, 주주의 2분의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회생계획안이 가결된다. 그러나 상거래 채권단이 반대 입장을 표시하면서 부결될 가능성이 커졌다. 쌍용차의 회생채권 중 상거래 채권은 3802억원(69%)을 차지한다. 부결 이후 법원이 강제 인가를 내릴 수 있지만 협력사들의 의견이 완전히 무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관계인 집회 전까지 변제율과 관련해 채권단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경진 기자
2022-03-2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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