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슬포~마라도 운항 블루레이3
진도~제주 오가는 산타모니카호
해수부 고객만족도 부문별 우수선박에
목포~제주 씨월드 고속훼리도 선정
모슬포~마라도 운항 ‘블루레이3’. 해양수산부 제공
진도~제주 카페리 산타모니카호. 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오는 13일 ‘2023년도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를 알리고, 최우수선사(1)·우수선사(2)·서비스 개선 우수선사(1) 및 부문별 우수선박(6) 등 총 10개 선사·선박을 시상한다고 12일 밝혔다.
해수부는 해상교통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2011년부터 2년마다 여객운송사업자 및 연안여객선에 대한 고객만족도 평가를 실시하고, 우수선사 및 선박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5월부터 11월까지 48개 여객운송사업자 및 연안여객선 136척에 대한 승선 모니터링과 이용객 설문조사가 실시됐다.
이번 종합 최우수 선사에는 고려고속훼리(주)이 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고루 받아 영광을 안았다. 특히 시설 청결 및 관리 등 여객선 환경 부문에서 다른 선사들보다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 우수선사에는 (유)대부해운과 씨월드고속훼리(주)가, 서비스 개선 우수선사는 욕지해운(주)이 선정됐다.
또한 부문별 우수선박에는 일반선 부문에 블루레이3(모슬포~마라도), 쾌속·초쾌속선 부문에 코리아피스(인천~이작), 카페리 부문에 산타모니카(진도~제주), 차도선 부문에 대부고속페리(인천~이작) 및 한솔3(통영~당금), 보조항로 부문에 서해누리(인천~풍·육도)가 각각 선정됐다.
우수선사 및 우수선박을 소유한 선사는 해양수산부 장관상장, 상패 및 기념 동판과 함께 총 1000만원 규모의 상금을 받게 되며, 향후 신규 사업자 공모나 각종 재정지원 사업에 신청하는 경우 가산점도 받게 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그간 여객서비스 개선과 여객선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 선사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도 해상교통서비스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