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행안부, 정책 홍보와 선전 사이/이재연 정책뉴스부

[오늘의 눈] 행안부, 정책 홍보와 선전 사이/이재연 정책뉴스부

입력 2011-07-05 00:00
수정 2011-07-05 00:2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이재연 정책뉴스부
이재연 정책뉴스부
행정안전부가 4일 예정에 없던 직원 인사발령을 냈다. 지역발전정책국장과 주무 과장이 각각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수요원 파견 및 본부 전보 조치됐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징계성 인사다.

불씨는 지난주 행안부가 지방공공요금 안정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수도권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수치가 잘못 보도됐는데도 어물쩍 넘어가려다 들통나면서였다. 당초 정부는 지역별 해당 요금을 최근 3년간 연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3.46%) 이내에서 올리도록 제시하겠다고 자료를 냈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인천·경기 요금이 하반기에 10.4% 오를 것이란 1보가 나갔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지역 요금이 2007년 4월에 마지막으로 인상됐기 때문에 그 이후 기간을 기준으로 하면 15.1%가 맞았다. 약 5% 포인트나 차이가 난다. 그러나 행안부는 아무런 추가설명도, 대응도 않다가 기자들 항의에 저녁 뒤늦게 수치를 정정하고 사과했다.

지방 교통요금은 지자체가 지방의회 의결을 통해 최종 결정할 사안이다. 정부 가이드라인은 그야말로 원칙을 천명하는 수준이다. 문제는 안이한 정부 태도다. 자료만 던져 놓고 기자들의 개별 취재과정에서 “정확한 수치는 발표하지 않았다.”며 발뺌을 했다. 결과적으로 지자체가 물가를 더 올릴 수도 있는데 정부가 은근슬쩍 넘어간 것 아니냐는 불필요한 오해까지 사게 됐다.

언론이 항의한 취지는 명확하다. ‘물가를 얼마나 올리고, 그게 바람직한가.’라는 가치판단이 아니다.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메신저인 언론에 정부가 알리고자 하는 바만 전달했다는 점이다.

미필적 고의가 다분하다. ‘물어보지 않은 것까지 일일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기자들이 잘 모르니 그 정도로 설명했다.’는 담당 공무원들의 해명을 보면 더욱 그렇다.

인사가 합당한 조치인지는 논외다. 정부 정책이 국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아니라 정부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곤란하다. 부처 행사, 홍보성 기사는 신문에 한 줄 밀어넣겠다며 십수번 전화를 마다하지 않으면서 왜 이런 일에는 소극적인지 자문할 일이다.

대처는 ‘한 끗’ 차이일 수 있다. 그러나 결과는 건전한 ‘정책 홍보’가 아니라 저급한 ‘선전’이다.

oscal@seoul.co.kr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 디지털포용의 새 거점, ‘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 참석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이 지난 10일 오후 천호3동 공공복합청사 4층에서 열린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에 참석해 “강동 디지털포용의 본격적 출발점”이라는 의미를 강조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 이수희 강동구청장, 장태용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 조동탁 강동구의회 의장, 제갑섭 강동구의회 운영위원장 등 100여 명의 장·노년층 시민이 함께했다. 디지털동행플라자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디지털 포용 정책의 핵심 거점으로, 어르신과 디지털 취약계층이 일상에서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체험·상담 프로그램을 전면 무료로 제공하는 시민 디지털 플랫폼이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 동남권 디지털 거점 확충 논의 초기부터 강동구 고령층 증가, 생활권 수요, 시설 적정성 등을 근거로 강동센터 필요성을 지속 제기해 왔으며, 센터 설치가 확정된 이후에는 예산확보 과정까지 직접 챙기며 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김 의원은 “강동구민이 일상의 디지털 불편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일”이라며 “강동센터 개관은 그 노력의 결실이자 지역 디지털환경을 한 단계 끌어올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 디지털포용의 새 거점, ‘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 참석

2011-07-05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