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를 열다] 1970년 완공돼 개통될 무렵의 제4한강교

[DB를 열다] 1970년 완공돼 개통될 무렵의 제4한강교

입력 2013-03-01 00:00
수정 2013-03-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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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에 다리가 몇 개 없었을 때 다리 이름을 건설 순서에 따라 숫자를 붙여 지었다. 제1한강교, 제2한강교 같은 식이다. 한강 다리가 점점 늘어나면서 숫자가 포함된 이름은 개명되었다. 혜은이의 노래에 나오는 제3한강교는 현재의 한남대교다. 제1한강교는 한강대교, 제2한강교는 양화대교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런데 제4한강교라는 이름도 잠시 있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건설 계획이 세워질 당시 제4한강교로 이름이 지어진 다리는 현재의 마포대교다. 1968년 3월 착공될 당시에는 제4한강교와 서울대교로 이름이 혼용되다 완공될 때는 서울대교로 명명되었다. 지역의 특성을 살린다는 뜻에서 마포대교로 다시 바뀌어 불리게 된 것은 1984년 11월 7일부터다.

그런데 한강에는 제1한강교 외에 일본강점기 때 놓인 다리가 하나 더 있다. 광장동과 천호동을 잇는 광진교로 1936년 10월 완공되었다. 그러므로 사실 제2한강교는 세 번째, 제3한강교는 네 번째, 제4한강교는 다섯 번째 다리이다. 마포대교는 마포 전차종점과 여의도를 잇는, 당시에는 가장 긴 한강 다리였다. 정식 개통일은 1970년 5월 16일이었는데, 사진은 그보다 8일 전인 5월 8일 공중 촬영한 것이다. 강 건너 쪽이 마포인데 다리 북단 오른쪽 위의 낮은 건물들이 서울에서 처음으로 아파트 단지 시대를 연 도화동 마포아파트다. 1964년 무렵 완공된 이 아파트는 1991년부터 철거되어 삼성아파트로 재건축되었다.

손성진 국장 sonsj@seoul.co.kr

2013-03-01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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