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시대] 부산 엑스포는 불발됐지만 균형발전 과제는 계속돼야 한다/정철욱 전국부 기자

[지방시대] 부산 엑스포는 불발됐지만 균형발전 과제는 계속돼야 한다/정철욱 전국부 기자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12-01 01:55
업데이트 2023-12-01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철욱 전국부 기자
정철욱 전국부 기자
2014년부터 시작된 부산시의 2030년 세계박람회(엑스포) 도전이 실패로 끝났다. 결선 투표까지 끌고 가면 가능성이 있다던 정부와 부산시의 예상과 달리 개최지 선정 투표는 1차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압승으로 마무리됐다. 투표에서 부산 엑스포를 지지한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은 29개국에 불과했다. 투표에 참여한 165개 BIE 회원국 가운데 17.6%만 부산을 지지한 것이다. 사우디가 얻은 119표의 4분의1에도 못 미쳤다.

지난 29일 환희의 순간을 기대하며 부산시민회관에 모여 있던 시민들은 투표 결과가 나오자 조용히 흩어졌다. “부산 위상이 이 정도밖에 안 됐던 것”이라고 자조하고 “앞으로 국제행사 개최는 꿈도 꾸기 어렵겠다”고 걱정하는 시민도 있었다.

무조건 이기는 싸움이 어디 있을까.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전은 승리를 장담하기 더 어렵다. 상대도 국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29표는 충격적인 결과다. 그래서 엑스포 유치와 관계가 깊었던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 등 각종 지역 현안 사업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지역에서 나온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에는 13조원이 들어간다. 내년에만 토지보상과 설계·공사 발주 등의 예산으로 5363억원이 편성됐다고 한다. 계획대로 2029년에 개항하려면 매해 이보다 많은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가뜩이나 경제성이 낮다거나 지방에 왜 공항이 필요하냐는 말을 들어 온 터다. 엑스포 유치가 무산된 지금 예산 배정 우선순위가 밀릴 수 있다는 걱정이 기우는 아닌 듯하다. 지더라도 박빙의 승부였다면 이런 걱정까지 할 일이 있었을까. 신공항이 이미 있었더라면, 교통망과 박람회장 준비가 더 빨랐더라면 이겼을 거라고 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분명 아쉬운 결과지만 부산의 미래를 바꿀 현안 사업까지 흔들려서는 안 된다. 신공항 건설과 북항 재개발이 엑스포 유치를 위한 과제로 여겨졌던 건 사실이다. 하지만 엑스포 유치를 시작하기 이전부터 개별적 필요성에 의해 추진했던 사업이다. 부산이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려면 장거리 여객, 물류를 소화할 수 있는 신공항이 꼭 필요하다. 유휴화한 항만시설 등을 이전하고 주거와 업무, 문화관광 등의 기능을 강화하는 북항 재개발 사업 또한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고령화율을 기록하며 소멸 위기에 처한 부산 원도심을 활성화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엑스포 개최를 통해 이루려 했던 목표는 명확하다. 부산이 중심이 돼 남부권 발전을 이끌면서 균형발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엑스포가 물건너갔다고 부산을 내버려 두는 것은 균형발전을 포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다행히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을 거점으로 한 남부권 성장을 차질 없이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여야 모두 이견이 없다. 약속대로 제2성장축을 향한 부산의 여정이 흔들림 없이 계속되길 바란다.
정철욱 전국부 기자
2023-12-01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