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서오남’에 ‘여성 0’ 차관 인사, 국민 납득하겠나

[사설] ‘서오남’에 ‘여성 0’ 차관 인사, 국민 납득하겠나

입력 2022-05-10 20:32
업데이트 2022-05-11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임기가 10일 시작된 가운데 전날 단행한 차관 인사에서 여성이 한 명도 포함되지 않은데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대통령 집무실로 바뀐 용산 옛 국방부 청사.
윤석열 대통령 임기가 10일 시작된 가운데 전날 단행한 차관 인사에서 여성이 한 명도 포함되지 않은데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대통령 집무실로 바뀐 용산 옛 국방부 청사.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전날인 그제 15개 부처 차관 20명을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과 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절차가 지연됨에 따라 장관이 없는 부처는 차관 중심으로 중단 없이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단 1초도 국정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적절한 차관 인사임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문제는 다양성이 많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모두 남성인 데다 40대 이하는 없고, 50대가 무려 17명에 이른다. 출신 대학은 서울대(8명), 출신 지역은 서울(6명)이 가장 많다. ‘서오남’(서울대·오십대·남성) 쏠림도 그렇지만 여성이 단 한 명도 없어 장관이나 대통령실 인사보다 다양성 면에서 더 후퇴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물론 신임 차관들은 대부분 해당 부처 관료 출신으로 ‘내부 승진’이 많았다는 점에서 의도된 여성 배제 인사라고 믿고 싶지는 않다. 윤 대통령이 그동안 능력 위주 인사 방침을 누누이 강조해 왔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유능한 여성·청년 인력을 찾아내 발탁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되는 것 아닌가. 시대적 과제인 국민통합을 위해서도 정부 일꾼의 다양화는 필수적이다.

대통령실 부속실장 인사도 문제 삼지 않을 수 없다. 부속실장은 ‘문고리 권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또다시 검찰 출신 인사가 내정됐다. 윤 대통령의 검찰총장 시절 비서관을 지냈고, 20년 이상 인연을 이어 왔다고 한다. 이로써 대통령실 핵심 자리를 맡은 검찰 출신 인사가 6명이나 된다. 아무리 ‘함께 일하기 편한’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대통령실에 이처럼 특정 직역 출신이 과도하게 배치되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 향후 인사도 많이 남았다. 이번과 같은 쏠림 인사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

2022-05-1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