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코로나 시대, 장애학생 지원 늘려야/김지연 한국체대 특수체육교육과 교수

[기고] 코로나 시대, 장애학생 지원 늘려야/김지연 한국체대 특수체육교육과 교수

입력 2020-11-10 20:18
업데이트 2020-11-11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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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연 한국체대 특수체육교육과 교수
김지연 한국체대 특수체육교육과 교수
코로나19 위기가 9개월 동안 지속되고 있다. 학교가 문을 닫는 동안 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학습 지원이 이루어졌다. 특수교사들은 시각장애 학생의 원격수업을 위해 점역파일을,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온라인 강의 자막 및 속기지원을 제공했다. 발달장애 학생에게는 학습꾸러미를 준비하고 찾아가는 교육을 제공했다. 그럼에도 이들에 대한 개별 맞춤형 교육 지원은 부족했다. 보호자의 돌봄 부담과 학생들의 정신 건강 역시 한계에 이르렀다.

다시 학교의 문을 조심스럽게 여는 지금, 장애학생을 포함한 취약계층의 교육지원을 가장 우선 고민해야 한다. 장애학생들의 학업 격차,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과 건강 악화, 학생들과 보호자의 정신 건강을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 특히 가르침과 배움이 일어나는 학교 환경에 주목해야 한다. 발달장애 학생들에게는 또래 친구, 교사와 함께 삶을 나누는 시간과 공간으로서의 학교가 매우 중요하다. 일상의 모든 장면에서 배움이 일어나고, 규칙적인 일상을 통해 성장하고, 교사들은 학생들과 함께하는 삶의 매 순간마다 가르침의 기회를 포착한다.

이러한 점에서 등교수업 확대를 논의할 때 장애학생이 그 첫 번째 대상이 돼야 한다. 장애학생에 대한 긴급돌봄 확대에 앞서 학교가 응당 수행해야 하는 교수·학습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중단 없는 배움을 통해 장애학생과 학부모가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유례없는 감염병 확산 위기에서 장애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장애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장애학생과 학부모들의 실제 고충을 이해하고 현장의 요구를 세심하게 살펴 장애학생들을 위한 지원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또한 우리 사회가 장애학생의 교육에 대해 원점으로 돌아가 성찰을 해야 할 시기이다. 학교와 교육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부터 시작해 급변하는 시대에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제시돼야 한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은 그 사회의 성숙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이다. 장애학생에 대한 세심한 교육지원을 통해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위기를 발판 삼아 우리의 교육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2020-11-11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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