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시대 LP·카세트테이프 화려한 부활

신승훈·싹쓰리 등 잇따라 발매 복고 열풍
두아 리파 등 세계 팝스타들도 유행 가세
국내 LP 3년 사이 3배 이상 제작 늘어나
큰 부피와 번거로움에도 작품으로 소장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의 LP와 개성 있는 디자인의 카세트테이프들이 소장 욕구를 더 자극한다.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의 카세트테이프와 LP를 선보였다.<br>BTS US 뮤직스토어 제공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의 LP와 개성 있는 디자인의 카세트테이프들이 소장 욕구를 더 자극한다.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의 카세트테이프와 LP를 선보였다.
BTS US 뮤직스토어 제공
뉴트로 열풍을 타고 음반 시장에도 아날로그 매체가 돌아왔다. 디지털 음원과 스트리밍에 밀렸던 LP(바이닐)는 물론 최근에는 카세트테이프까지 인기가 뜨겁다. 1980~90년대 가요, 인디 밴드를 비롯해 트로트, 케이팝까지 장르와 영역도 뛰어넘는 유행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의 LP와 개성 있는 디자인의 카세트테이프들이 소장 욕구를 더 자극한다. 혼성그룹 ‘싹쓰리’도 카세트테이프로 레트로 감성을 더했다.<br>MBC 제공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의 LP와 개성 있는 디자인의 카세트테이프들이 소장 욕구를 더 자극한다. 혼성그룹 ‘싹쓰리’도 카세트테이프로 레트로 감성을 더했다.
MBC 제공
최근 화려한 부활을 알린 매체는 카세트테이프다. 지난 1일 한국 첫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카세트테이프로도 발매됐다. 방탄소년단의 곡으로는 처음이다. 앞서 지난 8월 MBC 예능 ‘놀면 뭐하니?’를 통해 결성된 그룹 ‘싹쓰리’, 7일에는 가수 장우혁이 카세트테이프를 내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카세트테이프에 앞서 복고 열풍을 먼저 이끈 건 LP다. 베테랑 가수들은 물론 10~20대 팬층을 보유한 뮤지션들도 활발하게 발매 중이다. 지난 5월 백예린의 정규 1집 한정반 1만 5000장은 나오자마자 매진됐고, 지난 6월 신곡을 낸 가수 장윤정, 양준일의 정규 1·2집, 신승훈의 데뷔 30주년 스페셜 앨범도 한정반이 나왔다. 방탄소년단도 지난 2월 정규 4집에서 첫 LP를 냈다. 최근 싱글을 낸 22년차 밴드 허클베리핀은 그동안 나온 앨범을 순차적으로 LP로 만든다. 소속사 칠리뮤직코리아 측은 “2년 전 6집 LP에 대한 팬들의 반응이 좋아 1집부터 재발매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의 LP와 개성 있는 디자인의 카세트테이프들이 소장 욕구를 더 자극한다.   유니버설뮤직이 지난 8월 발매한 19종의 컬러 LP에는 록그룹 퀸, 딥 퍼플 등 명반이 포함됐다.<br>유니버설뮤직 제공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의 LP와 개성 있는 디자인의 카세트테이프들이 소장 욕구를 더 자극한다. 유니버설뮤직이 지난 8월 발매한 19종의 컬러 LP에는 록그룹 퀸, 딥 퍼플 등 명반이 포함됐다.
유니버설뮤직 제공
이러한 유행은 세계적인 추세다. 두아 리파, 5 세컨즈 오브 서머(5 Seconds of Summer), 레이디 가가, 빌리 아일리시 등 팝스타들이 카세트테이프와 LP를 함께 선보였다. 영국 오피셜차트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카세트테이프 판매는 6만 5000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3% 증가했다. 2020년에는 2003년 이후 처음으로 10만개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피셜차트는 “젊은 음악 팬들이 한정판 테이프로 컬렉션을 키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LP도 2017년부터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국제음반산업연맹(IFPI)의 ‘글로벌 뮤직 리포트’에 따르면 2019년에도 LP의 수익은 5% 증가해 현재 전체 피지컬 앨범 수익의 16% 이상을 차지한다. 국내 생산량은 정확한 집계가 어렵지만 업계에서는 2~3배 늘었다고 전한다.

LP제작사 마장뮤직앤픽처스 관계자는 “2017년 대비 올해 3배 이상 제작이 늘었다”며 “국악, 인디, 아이돌 등 장르도 다양해 생산량이 계속 늘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수입에 의존하던 원재료 PVC 공급업체를 최근 국내에서 찾아 안정적 수급도 가능해졌다는 게 마장뮤직의 설명이다. 비교적 소규모인 카세트테이프 제조 업체도 10여개가 성업 중이다.

큰 부피와 번거로움에도 수요가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소장에 대한 욕구다. 커버 디자인부터 속지까지 하나의 작품이자 MD 상품으로 소비한다는 것이다. 총 5만장의 LP와 카세트테이프를 보유한 매장을 운영하는 도프레코드의 김윤중 대표는 “음악을 듣는 건 스트리밍으로 가능하지만 LP와 카세트테이프는 음악을 소장한다는 데 큰 매력이 있다”면서 “초등학생과 부모님이 함께 앨범을 사고, 한정반을 위해 긴 줄을 서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의 LP와 개성 있는 디자인의 카세트테이프들이 소장 욕구를 더 자극한다.  서울 마포구 도프레코드 매장엔 LP와 카세트테이프가 가득하다.<br>
최근에는 다양한 색상의 LP와 개성 있는 디자인의 카세트테이프들이 소장 욕구를 더 자극한다. 서울 마포구 도프레코드 매장엔 LP와 카세트테이프가 가득하다.
LP를 수집하는 20대 금윤아씨는 “표지가 크고 예뻐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며 “스트리밍이 음악이 흘러 지나가는 느낌이라면, 아날로그는 어떤 음악인지 알고 듣게 돼 음악에 대한 관심도 더 커진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1990년대 잠깐 등장했던 미니디스크(MD)까지 레트로 열풍에 가세하고 있다. 김 대표는 “디지털 속 아날로그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주요 소비층도 10~20대여서 꾸준히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글 사진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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