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는 평균 1000시간 비행에 한 번 꼴로 번개를 맞는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 사고로 이어지지 않는다. 탑승객들이 감전될 확률도 극히 희박하다. 비행기 겉면에 전류가 흐르는 도체를 입혀 번개의 전류가 그대로 공중에 다시 흩어지도록 하는 방전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항공기 운항을 가장 위협하는 존재는 번개가 아니라 강풍과 안개다. 승객과 승무원 131명을 태운 여객기가 착륙 직전 번개에 맞아 불시착하면서 기체가 세 동강 났으나 승객 1명을 뺀 전원이 생존하는 기적 같은 일이 콜롬비아에서 16일(현지시간) 일어났다.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49분쯤 수도 보고타를 출발한 콜롬비아 아이레스 에어라인 소속 여객기가 산 안드레스 섬 공항에 내리기 80m 전에 번개에 맞은 후 활주로에 동체착륙했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0-08-18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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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