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일본이 장래의 유인 화성탐사를 담당할 차세대 로켓 엔진의 공동개발을 검토중이라고 산케이(産經)신문이 15일 보도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의 대형 로켓과 일본 차기 로켓 ‘H3’(가칭)의 엔진 기본설계를 공통화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공동개발이 실현되면 미국이 로켓의 심장부인 엔진에서 일본 기술을 채용하는 첫 사례가 되며 이를 계기로 미·일의 우주개발 협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에 따르면 공동개발을 검토중인 엔진은 미 차세대 로켓 ‘SLS’의 상단 엔진과 일본 H2A 로켓 후계기인 H3의 2단 엔진이다.
NASA와 JAXA는 이들 엔진의 크기와 추진력이 거의 비슷해 공통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교섭중이다.
미국의 SLS는 우주왕복선 퇴역후의 유인비행과 물자수송을 담당할 길이 100m급의 초대형 로켓이다.
NASA는 2030년대에 유인 화성탐사를 위해 이 로켓을 발사할 계획이나 막대한 개발비 문제로 미국내에서 비판이 일어 비용 절감의 일환으로 일본과 공동개발을 검토중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미 항공우주국(NASA)의 대형 로켓과 일본 차기 로켓 ‘H3’(가칭)의 엔진 기본설계를 공통화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공동개발이 실현되면 미국이 로켓의 심장부인 엔진에서 일본 기술을 채용하는 첫 사례가 되며 이를 계기로 미·일의 우주개발 협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에 따르면 공동개발을 검토중인 엔진은 미 차세대 로켓 ‘SLS’의 상단 엔진과 일본 H2A 로켓 후계기인 H3의 2단 엔진이다.
NASA와 JAXA는 이들 엔진의 크기와 추진력이 거의 비슷해 공통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교섭중이다.
미국의 SLS는 우주왕복선 퇴역후의 유인비행과 물자수송을 담당할 길이 100m급의 초대형 로켓이다.
NASA는 2030년대에 유인 화성탐사를 위해 이 로켓을 발사할 계획이나 막대한 개발비 문제로 미국내에서 비판이 일어 비용 절감의 일환으로 일본과 공동개발을 검토중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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