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내년 3월 양적완화 결정 전망 확산”<로이터>

“ECB, 내년 3월 양적완화 결정 전망 확산”<로이터>

입력 2014-12-02 00:00
수정 2014-12-02 09:3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유럽중앙은행(ECB)이 내년 3월의 통화정책 이사회에서 미국식 양적완화(QE)를 채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시장의 관측이 모아지고 있다.

ECB의 빅토르 콘스탄치오 부총재는 이와 관련, 로이터 회견에서 “ECB가 (국채도 사야 할지를) 지금 판단하는 것이 너무 이르다”면서 “내년 초에는 기존의 부양 프로그램의 효과 여부를 진지하게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 관계자들은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ECB의 내년 3월 5일 이사회에서 QE 실행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달 4일의 차기 이사회 이후 내년 1월에 한 차례 더 소집되지만, 국채 매입을 결정하기에는 시점이 여전히 너무 이를 것이란 관측이다.

반면, 내년 3월 이후로 미루면 너무 늦을지 모른다는 견해도 제기된다고 이들은 덧붙였다.

로이터가 1일 시행한 전문가 조사도 ECB가 이달 4일 이사회에서는 QE를 결정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ECB가 국채 매입을 결정하기에 앞서 기존의 커버드 본드와 자산담보증권(ABS) 매입 효과를 먼저 가늠해야 할 것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또 이달 11일로 예정된 2차 저금리 장기대출(TLTRO) 프로그램 실행 결과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시장 관계자들은 ECB가 내년 3월 이사회 후 새로운 전망치를 발표하는 점도, 그때 QE 실행이 결정될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