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당뇨병 막는다”

“보리, 당뇨병 막는다”

입력 2016-02-11 11:26
수정 2016-02-11 15:3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보리가 당뇨병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룬드 대학 건강식품 과학센터의 안네 닐손 박사는 보리가 식욕을 억제하고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병을 차단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와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0일 보도했다.

건강한 중년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닐손 박사는 밝혔다.

그의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엔 사흘 동안 하루 3끼 모두 보리 식빵(보리 85%)을, 다른 그룹은 백소맥(white wheat) 식빵을 각각 먹게 하고 매일 저녁식사 후 11~14시간 사이에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위험표지들을 측정, 실험 전의 수치와 비교했다.

그 결과 보리 식빵 그룹은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고 인슐린 민감성이 높아지는 한편 식욕조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리에 적절하게 배합돼 있는 식이섬유가 비교적 짧은 시간에 대단한 건강효과를 가져왔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닐손 박사는 지적했다.

이는 보리 특유의 식이섬유가 장(腸)을 통과하면서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키고 장내에서 대사와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과 만성 경도염증(chronic low-grade inflammation)을 감소시키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했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영양학 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에 실렸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