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AI ‘힝글리시 열공’

글로벌 AI ‘힝글리시 열공’

김규환 기자
입력 2017-10-31 23:00
수정 2017-11-01 00: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아마존 등 13억 인도 시장 겨냥…인도식 영어·문화 익힌 AI 개발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의 인공지능(AI) 비서들이 인도식 영어인 힝글리시를 ‘열공’ 중이다. 13억명의 인구를 보유한 거대한 인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아마존은 현재 언어학자와 발화(發話) 연구자, 개발자, 엔지니어 등 전문가들이 팀을 이뤄 인도에서 출시하는 AI 비서 ‘알렉사’에 힝글리시를 열심히 가르치고 있다고 30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덕분에 알렉사는 힝글리시를 구사할 뿐 아니라 힌두교 축제 디왈리를 축하하는 인사를 건네고 인기 스포츠 크리켓에 대한 농담을 던질 수준으로 올라섰다. 파라그 굽타 인도 아마존디바이스 제품관리 책임자는 “우리는 제품이 인도인처럼 말하고 느끼기를 바란다”며 “알렉사는 인도 방문 미국인이 아니라 인도인의 성격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애플과 구글도 인도 시장을 겨냥해 AI 비서인 ‘시리’와 ‘구글 어시스턴트’의 현지화에 나섰다. 애플은 지난해 시리 개발을 위해 힝글리시 구사자를 채용한 데 이어 아이폰8과 아이폰X에 탑재되는 시리부터 힝글리시를 지원한다. 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은 힝글리시를 구사하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공개했다. 글로벌 IT 기업들의 이런 움직임은 인도인들이 미국식 영어를 대부분 이해할 수 있지만 인도인과 비슷한 대상에게 더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인도 사업가 라비 구루라즈는 “글로벌 기업들은 유럽 대륙 전체와 맞먹는 인도의 거대 인구를 깨달았을 것”이라며 “그들은 힝글리시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글과 KPMG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힝글리시 사용자는 2억 3400만명이다. 이미 인터넷상의 영어 사용자 1억 7500만명을 넘어섰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11-01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