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중국 지부, 돈 받고 부정적 리뷰 삭제와 조작
아마존 홈페이지 캡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6일(현지시간) 중국 선전의 아마존 중간 관리자들이 판매자들의 요구대로 부정적인 리뷰를 삭제하거나 리뷰 작성자의 신상 정보를 알려주는 대가로 돈을 받았다고 전했다.
부정적인 리뷰 5건 삭제에 1500달러(약 170만원)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보다 적은 금액을 낸 판매자에게는 리뷰를 게재한 소비자의 이메일 주소를 알려줬다. 판매자들은 이를 통해 해당 소비자에게 접촉해 공짜나 할인 상품을 주는 수법으로 리뷰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도록 했다.
앞서 아마존에서는 판매인들이 클릭 아르바이트를 고용하거나 가짜 리뷰를 작성해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WSJ는 “아마존 직원들의 이런 행위가 아마존 사규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중국에서 활동하는 직원의 급여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비리 유혹에 넘어가기 쉽다”고 지적했다.
아마존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이번에 불거진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사실로 확인되면 자체 징계뿐만 아니라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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