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위’ 美주지사 “한국산 진단키트 연방정부가 가로챌까봐 걱정”

‘한국사위’ 美주지사 “한국산 진단키트 연방정부가 가로챌까봐 걱정”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5-04 09:07
업데이트 2020-05-04 0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메릴랜드주가 한국에서 공수한 코로나19 진단키트. 래리 호건 미 메릴랜드 주지사 트위터 캡처
미 메릴랜드주가 한국에서 공수한 코로나19 진단키트.
래리 호건 미 메릴랜드 주지사 트위터 캡처
미국 메릴랜드 주가 한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를 공수하면서 주 방위군과 주 경찰을 동원했던 것은 연방정부가 가로채거나 빼돌릴까봐 그랬던 것이었다고 래리 호건 주지사가 밝혔다.

아내가 한국계로 알려져 ‘한국 사위’로 불리기도 하는 호건 주지사는 3일(현지시간)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연방정부나 누군가가 가져갈까봐 주 방위군과 주 경찰을 동원해 비공개 장소에서 한국에서 공수한 진단키트를 보관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럴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은 그럴 필요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렇지만 “문제가 됐던 건 한국에서 진단키트를 가져올 때”였다면서 “몇몇 다른 주지사들로부터 연방정부가 화물을 가로채거나 빼돌린다는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아주 조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확실해 해두고 싶었다”면서 “그래서 주 방위군과 주 경찰을 배치했고, 한국 항공기가 통상 착륙하는 덜레스 공항 대신 볼티모어-워싱턴 공항에 착륙시킨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한국산 진단키트 맞으러 공항 나간 미 메릴랜드 주지사
한국산 진단키트 맞으러 공항 나간 미 메릴랜드 주지사 지난 18일(현지시간) 한국에서 구매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단키트 물량의 도착을 맞으러 볼티모어-워싱턴 국제공항에 나간 래리 호건 미 메릴랜드 주지사와 유미 호건 여사. 2020.4.21
래리 호건 미 메릴랜드 주지사 트위터 캡처
인천에서 출발하는 대한항공 항공기는 대체로 버지니아주의 덜레스 공항에 착륙하는데 연방정부가 개입하는 상황을 방지하고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도착지를 메릴랜드 주의 볼티모어-워싱턴 공항으로 바꾼 뒤 주 방위군 및 주 경찰을 배치했다는 것이다.

호건 주지사는 “지금은 연방정부와 협력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걱정거리가 아니지만 솔직히 한국산 진단키트를 들여올 때에는 (연방정부와의 관계가) 문제가 됐다”고 전했다.

호건 주지사는 지난달 30일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진단키트를 실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도착하기를 바랐고, 필요한 주민에게 전달하는 것을 누구도 방해할 수 없도록 경비했다”면서 주 방위군과 경찰을 배치한 배경을 설명했지만, ‘연방정부가 빼돌릴까봐’ 그런 것이라고 명시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호건 주지사는 WP 인터뷰 때에도 매사추세츠 주지사가 마스크를 공수해왔다가 연방정부에 몰수당했다는 이야기를 전했다면서 “약간 걱정이 됐다”고 말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주지사. 연합뉴스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주지사.
연합뉴스
메릴랜드주는 한국과 3주 넘는 논의 끝에 지난달 18일 50만회 검사가 가능한 코로나19 진단키트를 한국에서 들여왔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을 접촉할 필요는 없었다”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고, 호건 주지사가 “(진단키트 등을 자체 공수하는 것이) 대통령이 주지사들에게 하라고 이야기했던 것”이라고 반박하면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검사 역량 확충은 주 정부의 몫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대로 자체적으로 확보한 것인데 왜 비난을 들어야 하느냐는 반발이었다.

호건 주지사는 지난달 20일 진단키트 공수를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고개를 숙여 한국말로 “감사합니다”라고 말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호건 주지사의 아내는 한국계인 유미 호건 여사로 이번 진단키트 공수에도 역할이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