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호스트클럽, 확진자 쉬쉬 영업 강행”…‘밤거리 감염’ 터지나

“도쿄 호스트클럽, 확진자 쉬쉬 영업 강행”…‘밤거리 감염’ 터지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6-09 10:17
업데이트 2020-06-09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도쿄의 대표적 유흥거리인 가부키초. 2020.5.25.  EPA 연합뉴스
일본 도쿄의 대표적 유흥거리인 가부키초. 2020.5.25.
EPA 연합뉴스
일본에서 긴급사태 해제 거의 보름 만에 코로나19가 재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도쿄 호스트클럽 등에서 확진자가 무더기 발생한 가운데 일부 유흥업소는 확진자 발생 사실을 감추고 계속 영업을 강행한 것으로 나타나 일본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도쿄의 대표적 유흥가인 가부키초의 한 호스트클럽은 종업원과 손님이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도 이런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계속 영업했다고 아사히신문이 9일 보도했다.

호스트클럽은 손님을 초대한 남성 주인을 칭하는 영어 ‘호스트’(host)와 사교 단체를 의미하는 ‘클럽’(club)을 합한 조어로 남성 접객원이 여성 손님을 상대로 하는 유흥업소다.

아사히 보도에 따르면 이 업소에서 일하다 확진 판정을 받아 호텔에 격리 중인 남성 접객원 A씨는 업소 측이 몸 상태가 안 좋은 일부 직원을 쉬게 했을 뿐 확진자 발생 사실을 알리지 않고 계속 영업했다고 전화 인터뷰에서 밝혔다.

A씨가 일한 업소에서는 지난달 직원 1명이 일주일 이상 37.5도 이상의 발열 증상을 보였다.

그러나 문제의 직원은 일주일가량 쉰 뒤 유전자 증폭(PCR·코로나19 진단검사) 검사도 없이 업소에 복귀했다가 결국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후 업소 직원들과 손님들이 줄줄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A씨는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직원을 쉬게 하는 게 어떠냐”고 건의했지만 사장은 “건강하니 괜찮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업소에 손님이 붐빌 때도 있었고, 수입이 적은 호스트(접객원)는 2층 침대가 설치된 공동 숙소에서 생활하는 등 애시당초 바이러스가 퍼질 우려가 컸다고 A씨는 전했다.

A씨는 출근하고 싶지 않았지만 “몸 상태가 나쁘지 않은데 쉬면 벌금을 물리겠다”는 얘기에 할 수 없이 계속 일하다 결국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8일 밤 일본 도쿄 심바시역 근처. 심바시는 인근에 회사들이 많아 직장인들이 퇴근 후 삼삼오오 모여 저녁식사와 술을 하는 곳으로 작은 음식점들이 밀집된 지역이다. 2020.6.8  AFP 연합뉴스
8일 밤 일본 도쿄 심바시역 근처. 심바시는 인근에 회사들이 많아 직장인들이 퇴근 후 삼삼오오 모여 저녁식사와 술을 하는 곳으로 작은 음식점들이 밀집된 지역이다. 2020.6.8
AFP 연합뉴스
그는 “감염 확산이라고 떠들어도 남의 일로 생각한다. 확진자가 나와도 공표하지 않고 영업을 계속하는 업체는 다른 곳에도 있을 것”이라면서 “감염은 (알려진 것보다) 더 확산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사히신문 분석에 따르면 긴급사태가 해제된 다음날인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8일까지 도쿄에서는 카바레 등 유흥업소 종업원을 중심으로 이른바 ‘밤거리’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80명에 달했다.

이는 이 기간 도쿄 내 확진자의 34%에 해당한다.

신주쿠의 한 호스트클럽에서는 남성 접객원 26명 중 12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가는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긴급사태를 모두 해제한 뒤 바이러스가 다시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야스다 지로 일본 나가사키대 교수(바이러스학)는 긴급사태 해제 후 도쿄의 감염자가 증가한 것을 거론하며 “이미 재유행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대응을 잘못하면 6월 하순에 급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